생각정리노트

(6주)난황확인/아기심장반짝거림/마미톡초음파-서초함춘 본문

치료과정 기록/임신기간 기록

(6주)난황확인/아기심장반짝거림/마미톡초음파-서초함춘

★★★★☆★☆★☆★☆ 2022. 12. 31. 14:51

임신확인되고 좀 얼떨떨하지만 그날 바로 보건소에 가서 임산부 등록을 하고왔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면 바우처가 들어오고, 그 바우처로 병원비를 사용하면 된다는데 뭔가 알아보기가 엄청 귀찮다.
임신하고 귀차니즘이 더 커진 것 같다. 안그래도 귀찮아서 몰아하거나 즉흥적으로 하는 성격인데 어느날 갑자기 마음변해서 후다닥 신청할지도 모르겠다.
임신 초기에 유산가능성이 높다는 말, 지난 주 피고임이 있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을 들어서 너무 불안했고 일주일이 참 더디게 지나갔다. 그래도 무사히 6주차 접어든 것 같아서 남기는 오늘의 진료기록.
 

임신 6주 - 난황확인, 아기심장 반짝거림, 유산방지주사, 초음파 마미톡연결 (서초함춘)

 

1. 지난 방문 이후 증상

- 공복감이 엄청나게 느껴지는 느낌이 들었다. 원래 아침에 빈속에 출근하는 편이고 아침공복이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목요일부터 공복감이 엄청나게 느껴지고 속쓰리고 어지러운 느낌이 들었다. 회사 출근해서 주스마시고 배좀 채우니까 좀 괜찮아졌다.

- 체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느낌. 소파에 앉아있다가도 자꾸 옆으로 눕게된다. 잠깐만 누워야지 하다가도 잠들기 일쑤고 집에와서 저녁먹고 1~2시간 정도 잠을 자게된다. 원래 초저녁에 자면 밤에 잠이 안와서 새벽까지 잠못들고 힘들어하는 편인데, 요즘엔 초저녁에 자도 한밤중에 정상적으로 잠도 잘잔다. 잠만보가 되어버린 듯. 저질체력이 된 것 같아서 너무 싫다. 임신해서 자연스러운 증상이라 생각해서 의사쌤한테 위 증상들 때문에 불편하다는 이야기는 따로 하지않았다.

2. 진료 및 처방


혈압기록

최고혈압 123
최저혈압 83
맥박수 69


진료실 들어가자마자 선생님이 아기 잘 있는지 보자고 하셨다. 선생님이 아기집이 지난주랑 비교해서 커진 거 보라고 하셨는데, 지난주 크기가 어느정도였는지 감도 안오고 기억도 안나서 가만있었다.
작은 동그라미가 '난황'이라고 설명해주셨고 그 옆에 반짝거리는게 보이냐면서, 그게 아기 심장이라고 했다.
아기심장도 반짝반짝 잘 뛰고있다고 보여주시면서, 다음주에 아기 심장소리 들어보자고 하셨다.
다음주에는 아기 심장박동수가 분당 130회 이상이어야 정상범위라고 이야기해주셨다. 아기는 성인이랑 다르게 심박수가 빠른데, 여러가지 기관을 만들어야 해서 심박수가 점점 빨라진다고 했다. 아기도 뱃속에서 자라나려고 열일하는 듯!! 임신카페에서 보면 6주에 아기 심장소리를 많이 듣는 것 같아서 좀 아쉬웠지만, 혹시라도 오늘 심박수를 들었는데 심박수가 낮으면 일주일 내내 걱정할 것 같아서 마음을 편하게 가지기로 했다.

마미톡 초음파 바코드
마미톡 초음파 바코드

진료 끝나고 나오려는데 간호사쌤이 초음파 사진이랑 마미톡 바코드를 건네주셨다. 마미톡 앱을 깔고 이 바코드로 들어가면 오늘 초음파 진료 본 동영상 내용이 저장되어있을 것이라고 하셨다. ><
그리고 다음번 진료 볼때도 바코드를 보여주면 초음파 영상이 내 계정이 저장된다면서 초음파 전에 간호사쌤한테 바코드를 먼저 보여주라고 하셨다.
진료 끝나고 나중에 보여주면 녹화 하나도 안된다고 소용없다고, '먼저 바코드 보여주기'를 강조하셨다! :)

3. 유산방지주사(프롤루텍스 x2)

오늘도 진료끝나고 나와서 검사 및 치료안내문를 받았다. 치료안내는 지난주랑 동일했다.

검사 및 치료안내문
2022-12-30 검사 및 치료안내문

수납하고 다음주 진료 예약을 잡았는데, 다음주부터는 하루 뒤인 토요일에 진료를 보기로 했다.
집근처라 바둑이랑 같이 오려고 날짜 맞추다보니 토요일이 더 편한 것 같아서 다음 진료일은 2023/1/7로 예약했다.

주사는 지난 주와 동일하게 프롤루텍스 배주사였다. 주사 간호사쌤이 바쁘셔서 채혈쌤이 배주사를 도와주셨다.
채혈해주시는 간호사쌤은 나에게 선택지를 주셨다.
약이 2개인데 주사 한방에 다 맞을지, 1개씩 다른곳에 맞을지 선택하라고 하셨다.
지난번처럼 양쪽에 맞는게 나을 것 같아서 나눠서 양쪽에 맞겠다고 했다. 지난주에 맞아보니 뻐근한건 하루정도 갔는데, 오른쪽이 멍이들어서 3일정도는 좀 아팠다. 한쪽에 용량 몰빵해서 맞았다가는 더 뻐근하고 힘들 것 같아서 적게 양쪽에 맞는게 나을 것 같았다.

4. 임신 6주차 진료비용

함춘병원) 임신 6주차 진료비용 34,200원
초음파, 프롤루텍스 주사

서초함춘 진료비용 : 34,200원

5. 진료 이후

2022년 잔여연차가 0.5개 남아있어서 12월30일 오전반차를 쓰고 병원에 다녀왔던 것이라, 오전에 병원진료를 받고 바둑이랑 점심을 먹고 각자 회사로 출근을 했다.
오후 근무라서 부담이 없었는데, 회사에서 연말이라고 단축근무 공지가 떠서 4시쯤 퇴근이 가능했다.
바둑이도 단축근무한다고 했지만 내가 더 먼저 퇴근함ㅋㅋ
집에와서 지난주 초음파 사진이랑 비교를 해보았다.

5주, 6주 초음파 사진 비교
5주, 6주 초음파 사진 비교

위에가 6주, 아래가 5주 사진인데 병원진료때 의사쌤이 이야기한대로 아기집 크기가 확 커져있었다.
피고임도 거의 사라졌다고 해서 한시름 놓고 마미톡 앱도 깔고 회원가입도 했다. 지난주엔 좀 얼떨떨하면서도 걱정스러웠는데 이번주에는 좀 안심이 되는 느낌이다.
그런데 또 다음주에 아기 심박수가 130회 이하로 나올까봐... 또 새로운 걱정을 하게된다.

바둑이네도 단축근무 한다더니 퇴근이 늦어서 왜 그런가 했다니 케이크랑 꽃다발 사오느라 늦었다고ㅋㅋㅋ

바둑이가 며칠전에 소진담 케이크 물어보길래 나는 회사 사람 추천해주려고 그러는 줄 알았다.
소진담케이크랑 내가 좋아하는 수국한다발 ><
사실 임테기 처음 보여줬을 때나 지난주에 같이 병원 다녀온 날에도 아무런 제스쳐가 없어서,,, 바둑곰팅이구나 싶어서 기대도 안하고 있었는데 연말을 위한 빌드업이었다고 한다..!
이제 아기만 건강하게 잘 크면 좋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