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7주)아기심장소리/프롤루텍스/BNM플러스영양제/임밍아웃 본문

치료과정 기록/임신기간 기록

(7주)아기심장소리/프롤루텍스/BNM플러스영양제/임밍아웃

★★★★☆★☆★☆★☆ 2023. 1. 7. 23:05

임신하고 부모님께 바로 알리자는 바둑이의 의견과 안정기 되어서 알리자는 나의 의견이 좀 안맞았었다.

나도 빨리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섣불리 알렸다가 혹시라도 잘못되어서 정정해야 하는 소식을 알리고 싶지 않았다. 임신초기 임산부들은 다들 똑같은 마음일 것 같다.

 

그렇게 아무에게도 임신소식을 말안하다가... 시부모님은 몰라도 우리 엄마아빠한테는 말하고 싶어서 20년지기 초등학교 친구가 작년에 출산을 해서 그 친구에게 살짝 물어봤다.

부모님한테 언제 알렸는지 물어보니까 바로 임신했냐고 단박에 눈치챔^^ㅋㅋㅋ 

친구가 심장소리 듣고 알리는게 좋다고 했다. 친구는 심장소리 듣고 한번 멈췄던 경험도 있어서 더 속상했다고...ㅠㅠ

임신 전이면 속상했겠구나 하겠는데, 막상 임신초기에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내 입장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까 진짜 감정이입도 너무 잘되어서 무슨맘이었을지 알것 같았다. 그래도 그 이후 친구에게 예쁜 아기가 찾아왔으니 괜찮아!! 

 

임신 7주 - 아기심장소리, 초음파 마미톡연결 (서초함춘)

 

아무튼 심장소리를 드디어 듣는 날이 왔고 다행히 잘 크고있어서 심박수도 정상범위라는 말을 듣고 기록을 남긴다.

1. 지난 방문 이후 증상

공복감이 점점 심하게 느껴지고, 아침에 좀 어지러움.

느낌상 입덧이라는게 이런건가 싶었다. 서서히 입덧 시작하는 것 같다.ㅠㅠ

 

2. 진료 및 처방


임신 확진(?) 이후로 매번 방문할때마다 혈압이랑 몸무게를 재서 간호사한테 전달한다. 접수하면 접수대에서 혈압, 몸무게 재서 제출하라고 알려줌.
지난주에는 깜빡하고 사진 안찍었는데 기록을 위해서 적어둔다.

 

2023-01-07 혈압측정기록

최고혈압 122 mmHg
최저혈압 78 mmHg
맥박수 77 bpm

9월에 보건소에서 검사할때 140이 넘어서 고혈압이 의심스러워서 걱정했는데 이후로 잴때마다 120대 나오는 중. 사실 120 부터 고혈압전단계라 120 밑으로 나와야 하는데 좀 무섭다ㅠㅠ
근데 지금까지 병원에서 별말 안하는 것 보면 괜찮은가봄.

심장소리 초음파

초음파 보기 전에 간호사쌤이 마미톡 바코드 있으면 녹화해준다고 먼저 이야기해주셨다. 바코드 스티커 집에 두고와서 당황했는데 다행히 휴대폰 앱에 바코드가 있어서 어플 켜고 화면 보여드렸다.

지난주에는 심장 깜빡임만 보고, 심박수를 못들어서 아쉬웠는데 드디어 아기 심장소리를 들었다.
지난주 의사쌤이 심박수 130bpm 이상 나와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 이하로 나올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아기 잘 있다면서 심박수를 들려주셨다.
짧게 듣긴했는데 141bpm 정도 나왔다고 알려주셨다.
심장소리 듣고 엄마아빠한테 알릴 계획이었는데, 이날 심장소리 듣고 엄빠한테 임밍아웃도 했다.

임밍아웃 후기도 따로 포스팅 적을 예정인데 엄빠한테 너무 축하받고 감동도 받고 눈물도 살~짝 나올뻔ㅠ

아기 심장이 잘 뛰고 있어서, 이제 초기 임산부들이 먹어야하는 영양제도 하나 처방해주신다면서 하루2알씩 먹으라고 하셨다.


초음파 진료 보고나서 궁금한 것들도 여쭤봤다.
1. 독감예방접종 언제 해야 좋을지
- 13주 지나고 안정기 접어들고 접종하는게 좋다고 하셨다.

2. 먹고있는 엽산 보여드리고 괜찮은건지
- 보건소에서 받은 폴산 먹고있는데 1,000마이크로 그램 함량 보시더니 괜찮다고 하셨다. 오늘 처방나가는 영양제에도 엽산이 들어있는데 같이 먹어도 괜찮다고 해서 병행해서 먹으려도 한다.

3. 이노시톨 남은거 먹어도 되는지
- 안먹어도 됨. 임신했으면 굳이 먹을 필요 없다고 하셨음. 주위에 생리불순인 사람 있으면 줘야겠다.

3. 유산방지주사(프롤루텍스 x2), BNM+step1 (비엔엠플러스 스텝원) 영양제

 

검사 및 치료안내

오늘도 수납먼저 했고, 수납창구에서 영양제도 주사실에서 받아가면 된다고 해서 주사번호 뽑고 기다렸다.
프롤루텍스 배주사 2방 또 맞고 비엔엠플러스하는 영양제를 받았다.
프롤루텍스는 계속 맞아서 그런지 쪼금은 적응되는 느낌? 그래도 아프긴 아프다ㅠㅠ
피부 스치면 따끔따끔 ㅠㅠ

영양제는 먹어야 하는 시간도 따로 정해져있지 않고 그냥 하루 2알 아무때나 챙겨먹르면 된다고 했다.
아침1알 저녁1알 먹으면 좋겠지만, 내 성격상 한번은 까먹을 것 같아서 그냥 점심먹고 2알 복용하기로 했다.
영양제 성분 보니까 그냥 비타민제 같은데ㅠㅠ 68,000원이라 좀 비싼느낌...
스텝1이던데, 스텝2도 있나보다.

4. 임신 7주차 진료비용

수납하러갔는데 직원분이 바우처 안쓰시냐고 물어봤다. 아직 카드신청을 못했다고 하니까 웃으심...
나처럼 귀차니즘 있는 산모들 많이 봤겠지? ㅋㅋㅋ
이번주는 영양제까지 처방받느라 비용이 좀 나왔고, 초음파도 보험처리가 끝났는지 좀 비싸게 나왔다.
지금까지 임신확인되고 3만원대 나오던 병원비가 10만원이 넘어가니까 빨리 국민행복카드 신청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함춘병원) 7주차 진료비용 125,500원
초음파 30,000
프롤루텍스 주사 26,000
임산부 영양제 68,000

서초함춘 진료비용 : 73,090원
서초함춘 영양제 비용 : 68,000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