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3배수 ETF매매 5월 정산 (+135,662) 본문

네비게이션/거래내역 기록

3배수 ETF매매 5월 정산 (+135,662)

★★★★☆★☆★☆★☆ 2021. 6. 2. 14:04

미국 3배수 ETF매매 5월 정산

이번달은 하락장이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수익이 났고, 수익실현은 언제나 옳은 것!

사실 이렇게 자주 매매하는 방식이 나랑은 좀 안맞다.
나는 상승장일때 샀던 가격보다 비싸게 매수하는걸 잘 못하는 편이고, 하락장에서도 추가매수는 잘하지만 추매수량(?) 비율 조절을 잘 못하는 편이다.

이 매매법을 하면서 감정을 빼고 기계적인 마인드를 가져보는 훈련이 되는 것 같다.

매일 매수/매도 주무을 걸어두고 잔야해서, 매일 호가창을 보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도 지난달에 테스트해보니 괜찮은 것 같아서 소액으로 두 종목을 더 늘려보았다.

소액으로 연습 하니까 좋은점이 5월 하락장을 지나가는데 힘이 들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잔여 현금이 충분해서 걱정이 덜 된다는 것이다.

5월 실현수익

이번달엔 하락이라 계속 매수가 있고 매도가 없어서, 계좌에 현금을 더 투입했다.
매매금액은 3월 100만원으로 하다가 5월말에는 500만원까지 늘어났다.

하루에 1주씩 사고있고 SOXL은 평단이 쭉쭉 떨어지다가 5월말에 반전되어서, 매도완료!!

SOXL은 40회 이상 매수했고, 수익률이 10% 이상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만족(?)이라 매도했다.

종목을 더 늘려서 정량으로 가다가 나중에 이방법 완전 정착하면 정액법으로 가볼 생각이다.

2021/05/14일 현황

5월 중순에 마이너스 현황을 캡쳐해두었다.

SOXL
-14% 이상 되어도 꾸준히 아무감정없이 매일 추가매수하면 +8% 전환되어 수익난다는걸 기록하고 싶었다.

FNGU
SOXL 보다 먼저 매수를 시작했던 종목이라서 40회 소진은 진작에 다 해버린 상황.
매뉴얼대로 하자면 전량매도하고 다시 시작을 해야하지만, 손실확정이 싫었고 손해금액이 소액이라 마음의 여유(?)가 있어서 추매금액을 2주씩 늘려서 평단을 떨어뜨렸다.
글쓰는 현재 1~2% 수익중인데 만족스럽지 못해서 좀더 지켜보았다가 매도하려고 한다.

FNGU가 충분히 원기옥이 모아진 느낌인데, 6월엔 FNGU도 매도되었으면 좋겠다.

*
이렇게 매뉴얼 안지키는 걸 보니 몇개월 더 소액으로 연습해야겠다. 내가 가진 돈그릇(?) 사이즈가 이정도...^_ㅠ
큰금액 투입하고 종목 더 늘렸다가 멘탈이 바사삭 할수있으니 소액일때 하락장 많이 겪어보는게 좋은 경험이다.
미래에셋 미국종목들은 가능하면 매도 안하고 추가매수만 해서 모으는 전략이라 키움으로 이사보내지는 않아도 될 듯.

돈을 담는 그릇을 더 키워야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