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5개월아기 두상비대칭(사두증 단두증) 서울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외래진료 본문

육아과정 기록/병원치료 기록

5개월아기 두상비대칭(사두증 단두증) 서울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외래진료

★★★★☆★☆★☆★☆ 2024. 1. 25. 16:42

태어난지 151일 아기 뒷통수가 너무 납작해서 걱정이었는데, 동네 맘카페에서 사두가 심하면 사경(목 비대칭)이 올 수도 있다는 말을 듣고 좀 불안해졌다. 동네 소아과에서도 아기 머리 비대칭(사두)이 심해보인다고 옆으로 재워보라는 소아과 선생님 의견도 있어서 병원과 사두교정모 업체를 동시에 알아보고 예약했다.
 
5개월아기 비대칭두상(사두증 단두증 사경) 서울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외래진료 후기
병원은 집이랑 가까운 강남성모병원에 재활의학과로 예약해서 다녀왔고, 병원에서 사두/단두/사경 진료를 받았던 기록 정리해보려고 한다. 다행히 외래진료를 바로 볼 수 있어서 예약잡고 다녀왔는데 대학병원은 정말 아기데리고 다니기 힘들다.
 

1. 단두증과 사두증

단두는 뒷통수가 납작인 것
사두는 머리모양이 비대칭인 것
사경은 목이 비뚤어진 것 (사경이 원인으로 사두가 오기도 함)
 
>>거꾸로 사두때문에 사경이 오는 경우도 있나 싶어서 급하게 병원 찾아온 것이었는데, 사두때문에 사경이 오는지에 대한 교수님의 대답은 그럴 것 같지는 않다는 것. 
위 증상 중 사경이 제일 큰 문제이고 단두는 미용상 안예쁜것일 뿐 큰 문제가 되지 않음.
내가 생각할때 심각한 순서
사경(질병) - 사두(비대칭 뒷통수) - 단두(납작 뒷통수)  

2. 우리아기에게 사두와 단두가 온 이유

우리아기는 커가면서 옆잠을 안자고 똑바로 누워자서 뒷통수가 납작해졌다. 89일경에 설소대로 유명한 소아과에 갔다가 그 선생님이 아기머리를 보시고는 단두이지만 아직 교정은 불필요하고 터미타임 많이 시키면 좋아질꺼라 하셨다. 그말을 듣고 열심히 터미타임을 시켰다.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103일에 뒤집기 성공해서 150일이 넘은 지금까지도 뒤집시 지옥에 빠져있다...^_ㅠ
다행스러운 점은 뒤집고 엎드려서 버티는시간이 점점 늘어서 우는 시간이 지연된다는 점. 우리아기는 되집기 못하는 대신 머리를 땅에 대고 쉰다ㅋㅋ 우리아기가 우는 이유는 앞으로 나가고 싶은데 못나가서임... 그래서 맨날 허우적거리면사 수영하다가 눈물로 끝난다.

적다보니 글이 옆길로 빠졌는데, 우리아기 뒷통수는 터미타임과 상관없이 계속 납작해졌고 옆잠자면 울고불고 난리나서 라라스는 진작 당근으로 보내버린 상태.

우리아가는 자기전 수면의식으로 물소리, 피아노 소리를 들으면서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고 오른손으로 이마를 만지면서 자는 습관이 있다. 50~60일 즈음부터 이렇게 자는데 그때부터 뒷통수 납작이+짝짝이가 되어버린 것 같다.

바둑이랑 그냥 어쩔수없다고 안타까워하고 있었는데, 우리동네 카페 수다방에 우리아기 머리 교정필요할지 여쭤보았더니 댓글이 생각보다 많이 달렸다.
그냥 지나치지 않고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너무 고마웠다. 뒷통수는 유전이라 괜찮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사진상으로 봤을때 머리 스캔해보면 사두 단두 수치가 꽤 높이 나올 것 같으니 병원과 헬멧업체 가보리는 의견이 더 많았다.

그래서 바로 병원예약하려고 시간을 알아봤고, 오늘 오전 8:30 진료시간으로 예약을 했다.

 

3. 성모병원 재활의학과 병원진료

 

강남 성모병원 예약


병원 도착해서 1층에서 아기 초진진료 등록을 했다.
보호자가 등록해야하므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다.
정부24 앱을 이용해서 보여주고 접수도 가능하다.

초진 접수등록해서 성모병원 진료카드도 받았다.
이제 강남세브란스, 강남성모 2곳에 우리아가 차트는 있다.

초진접수는 금방 끝났고 2층 재활의학과에 가서 접수를 했다.

강남성모 재활의학과

 
처음 온거라 3번방에서 예진, 2번방 앞에서 교수님 진료를 본다고 했다.
예진진료 한 10분 정도 기다린 것 같다.

아동 시지각발달 사항에 대한 설문지를 진료보기 전에 미리 작성해두고 예진 진료 볼때 선생님 드리면 된다고 간호사쌤이 설명해주셨다. 설문지 앞면이랑 뒷면 상단까지 ‘예’로 체크했고, 그 뒤는 우리아기 월령보다 높은 월령이라 ‘아니오’로 체크함 답이 많았다.
설문완료하고 예진진료 기다림


8:45 예진 진료 시작
윤(?)푸름 선생님??

아기 출생정보
임신 몇주 몇일 출생인지, 태어날때 몸무게
제왕/자분 여부, 시험관 여부, 아기 중환자실 히스토리(황달로 NICU) 있는지 등등

그리고 아기 발달상태 확인하려고 겉옷 벗기고 침대위에 눕혀서 이것저것 확인

예진진료 끝나고, 수련의 선생님이 내용 정리해서 교수님께 보내는데 5분정도 걸린다고 대기하고 교수님 진료를 보라고 알려주셨다.

현실은 5분이 아닌 30분 넘게 대기를 했고...
9시 넘겨서 박혜정 교수님 진료를 봤다.

30분 기다려서 9시 다되어서야 박혜진 교수님 진료

9:00 박혜정 교수님 진료
아기 발달과정 몇개 더 물어보심
눈으로 보시기에도 아기머리의 비대칭이 보인다고 함
줄자로 머리둘레, ㄱ자 자로 머리 대각선 길이 등을 측정하심
장난감으로 시선 잘 따라가는지 확인
아기 사경인지 확인 위해 눕혀놓고 목 양쪽으로 움직여봄
여기서 애가 힘주고 버티더니, 싫은거 계속 교수님이 시도하시니까 뿌앵 눈물터졌고... (그래도 안하니까 금방 눈물 멈췄다ㅋㅋ)
목 돌리는것 금방 확인하고 진료 끝

엑스레이 촬영하고 별다른 이상없으면 헬멧으로 교정하고 교정업체와 병원 병행해서 수치 확인하러 오라고 하심
일단 엑스레이 먼저 찍고와야 소견서를 써줄 수 있다고 하셔서 진료실 나와서 엑스레이 찍고 다시 소견서를 받으러 와야했다.



진료 보고 나와서 담당 간호직원에게 안내문을 받았다.


외래진료 이동경로
1. 수납(진료비만 납부)
2. 엑스레이 촬영
3. 다시 재활의학과 진료실
4. 수납(소견서, 제증명비 납부)


수납(진료비)
만 0세라 보험처리되어 진료비도 많이 안나왔다.

엑스레이 대기
9시 29분 접수, 10시 5분 촬영...
여기서부터 슬슬 바둑이랑 같이 화가나기 시작했다.
30분 넘는 대기시간에 화가났는데, 엑스레이 찍으려고 대기한 사람들 모두 화나있었음 ㅋㅋㅋ

엑스레이 촬영
겉옷 가디건 벗기라고 해서 벗기고 특수조끼같은걸 입으라고 주셨다. 그거 입고나서 아기 다리 잘 잡고있으라해서 다리 잘 잡았음. 엑스레이실 선생님들이 우리아가는 그래도 잘하는 편이라 금방 끝날 것 같다고 했다.
총 4번 이상 찍은듯??
벽에 붙여서 양쪽 찍고, 그담에 다른 베드로 옮겨서 가운데 놓고 찍었다. 이때 갑자기 뿌앵 눈물터짐. 안울게 하려고 우루루루 까꿍 무한반복한듯. 다행히 막바지에 조금 울었는데 달래면서 금방 찍고 끝났다.
찍고 옷입히고 나와서 다시 재활의학과로 갔다...


재활의학과 교수님 진료실 앞 대기
여기서 한 10분정도 기다리고 진료실 들어간듯.
교수님이 엑스레이 보면서 아기 머리뼈 설명해주셨는데 헬멧 착용하는데 이상 없다고 소견서 써주신다고 받아가라 하셨다.
다음진료는 헬멧 착용시작하고 2주뒤에 오면 된다고 하심.

4. 수납(제증명 비용)
재활의학과 옆에 수납창구가 있어서, 바둑이가 번호표 뽑고 대기하는 동안 나는 아기 외투를 입히고 왔다.
옷 입히고 오니까 우리 순서가 되어서 창구에 갔고, 주민등록등본 요구해서 정부24 어플 화면을 보여주었는데 종이로 뽑라오라고 거절당했다.
아기 진단서를 부모가 대신 수령할 경우에는 반드시
주민등록등본 or 가족관계증명서 종이 출력본 필수!!!


5. 1층 수납창구+무인민원발급
병원내 1층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어서 우리는 1층으로 내려갔다. 바둑이가 등본 발급받으러 가고, 나는 1층 수납창구 번호표 뽑고 기다림. 그런데 내 순서가 지나도 바둑이는 안오고... 한참뒤에 전화가 와서 지문인식이 안되서 등본이 안나온다고 내가 해야할 것 같다고.
결국 나도 민원발급기로 갔는데 기계가 고장난 것이었고-_-
다행히도 거기 있는 pc와 프린터기를 이용해서 민원24 사이트에서 등본을 출력했다.
출력하고 다시 수납창구 가서 등본 전달하거 소견서 받아왔다... 동선 진짜 몇번 꼬여서 열받았다ㅠㅠ

4. 소견서와 사두 교정헬멧 업체

 

소견서, 헬멧업체 팜플렛

징짜 힘들게 받아온 소견서... ㅠㅠ
집에서 오늘 7:45쯤 나왔고, 병원에 8:00 도착했는데 집에 돌아와보니 11:35 이었다.

나는 8시 진료니까 집에오면 9시 될줄알았지ㅋㅋㅋㅋ 히융 어림도 없었다. 일부러 오전일찍 예약한건데...ㅠㅠ

이제 사두 단두 교정헬멧 업체를 결정해야하는데 주말동안 고민좀 해봐야겠디ㅠㅠㅠㅠ


6. 진료비용

 


진찰료 6,492원
검사료 9,455원
영상진단료 2,932원

진료비 총액은 94,397원인데, 0세 아기라서 환자 부담액은 18,800원이었다.
실비가 2만원 공제되고 돌려받는거리서 보험에서 받을것도 없음ㅋㅋ
(실비 안받아도 오히려 병원비 적게나오는데 이게 이득)

진단서 제증명료 15,000원

위에도 적어두었지만 다시한번 (나에게) 강조!!
아기 진단서를 부모가 대신 수령할 경우 반드시 주민등록등본 or 가족관계증명서 종이 출력본 필수!!!


오전을 정신없는 병원에서 보냈더니 우리아가 진짜 힘들고 피곤했나보다.
차타자마자 잠들어서 집도착했는데도 안일어나고 침대 눕혀도 계속 잤다.
원래 카시트에서 꺼낼때 안아주면 바로 깨는데 진짜 깊이 잠들었나보다. 히융 이제 아프지말자 우리아가...
그나저나
대학병원 기빨려서 싫은데 교정헬멧 맞추고 경과보러 외래진료 왔다갔다 할 생각하니 막막하다.

강남성모병원 재활의학과 비대칭단두증(사두증) 진료후기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