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티스토리 네이버 썸네일 누락 - 해결!! (절반해결) 본문

티스토리 문제

티스토리 네이버 썸네일 누락 - 해결!! (절반해결)

★★★★☆★☆★☆★☆ 2018. 6. 8. 23:31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썸네일 누락현상 - 절반만 해결


사람 마음은 정말 쉽게쉽게 움직인다. 나에게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말 가끔씩 꺼내서 쓰는 일기장 정도였다. 

그런데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방문자가 늘어나자 수익이 생기는걸 보면서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는 '열심히 써야할 일기장'이 되었다.

3월에 승인을 받았는데 블로그에 며칠 광고를 달아보니 마음에 안들어서 지웠다가, 4월부터 달기 시작하고 열심히 포스팅을 해왔었다.

그 결과 방문자수도 많이 늘고 수익도 쭉쭉 늘고있었다. 열심히 하면 결과도 그에 맞게 나오는 줄 알았음.

4월 260~300명, (애드센스 수익 $11.60) 

5월 500~900명, (애드센스 수익 $22.47)


그러던 5월의 마지막날... 5/31 밤, 잠들기 전에 티스토리 어플을 보고 내 눈을 의심했다.

전날까지 방문자 카운트가 최소 700명은 되었는데 31일에는 280명으로 마감을 해서 처음엔 오류가 났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다음날 6/1 이 되었는데 전날보다 더 하락해서 방문객 242명으로 마감... 이건 오류가 아니었다. 

나에게만 일어난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고, 모든 티스토리가 다 그런줄알았는데 알고보니 이건 나에게만 발생한 일이었다 ㅠ_ㅠ


<2018.6.1. 23:59 블로그 방문자수 캡쳐>


그래서 방문자가 급감한 원인을 찾아보기로 했다.

뭔가 검색이 누락된것인가 싶어서 검색누락 사이트에 들어가서 블로그 포스팅이 누락된것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다행히 누락된 것은 없었다!!!  그런데 하나씩 눌러보다보니 썸네일이 없이 검색결과 노출이 되는 포스팅들을 발견했다.

최근 포스팅 50여개 중 유입률 높은 포스팅들이 다 썸네일이 누락되어있었다.



내가 그래서 혹시 저품질 블로그가 된 것인가 싶어서 확인도 해보았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3% 사이트>라고 나온다.

그런데 왜 누락인거야!!!! ㅠ_ㅠ


나는 썸네일 누락이 이렇게 무서운 것인지 몰랐다. 썸네일이 누락되면 검색결과 맨 첫페이지에 나와도 검색되지 않는 것과 똑같다.

검색결과에 왼쪽에 사진이 하나 없을 뿐인데(모바일은 오른쪽) 방문자수는 정말 급격하게 줄었다.

내 블로그로 5월에 가장 많이 들어온 유입 키워드들 3가지는 아래와 같다.

다이소 용돈박스, 코엑스 탄탄면공방, 그녀가 웃잖아 <<< 

(포스팅 하면서 이렇게 유입이 클꺼라고 생각은 안하고 쓴것들이 많아서 좀 놀라긴했다. 특히 슈가맨 보다가 옛날 생각나서 쓴 글중에서 그녀가 웃잖아로 들어오는게 신기했었는뎀... 사실 애드센스 하기 전에 쓴 사마귀 치료과정 글도 그냥 사진첩으로 쓰려고 올린 글이었는데 의외로 검색이 많이되어서 신기했음.)



나처럼 티스토리 블로거 중 네이버 검색결과 썸네일이 누락된 사람들의 극복 후기를 파워 검색했다.

검색해서 찾아본 결과를 정리하자면

1. 사진 파일이 한글로 되어있으면 영어로 바꿔라.

2. 대표사진 설정이 맨 첫 사진으로 안되있으면 바꿔보라.

3. 네이버에 검색제외 요청을 하고, 제외된 것 확인 후에 다시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라.

4.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하고 기다려라.


대부분의 포스팅에서 찾은 해결방법은 위 네가지 중 하나였다. 뭐라도 다시 돌려놓고 싶어서 4번 빼고 다 해보았다. 

그 결과 '슈가맨-그녀가 웃잖아', '다이소 용돈박스'는 다시 나온다. 

그치만 '코엑스 탄탄면공방'은 여전히 안나온다. 마지막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만을 남겨두고 있다ㅠㅠ

문의해도 해결되는데 엄청 오래걸린다는 글들만 나오는데...
그냥 묵묵히 기다리고 예전처럼 포스팅 쭉 하다보면 다시 나온다고도 한다.

1~3번 방법 중 어떤 방법이 해결이 되어서 썸네일이 다시 나오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저 방법을 탄탄면공방 포스팅에도 똑같이 적용했는데 나오지 않는걸 보아서는 뭔가 다른게 문제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나처럼 갑자기 썸네일이 누락되어 갑자기 열받는 블로거들을 위한 해결방법을 알려주고 싶었지만ㅠㅠ

결론은 위의 4가지 방법으로 시도하다보면 몇개는 돌아오더라는... 그런 경험을 적을 수 밖에 없겠다.

제목에 절반 해결이라고 썼는데, 용두사미가 된 것같다. 

정확한 해결방법을 알게된다면 다시 포스팅하겠음.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현상 절반 해결 포스팅 완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