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9주)자궁경부암검사 / 임신초기검사 / 프롤루텍스 / 임신확인서 재발급 본문
보건소에서 1/9(월) 임신초기검사를 받았었는데, 그 검사들 중 빠진 부분은 함춘에서 추가 검사를 받기로 했다.
자궁경부암검사, 비타민D 검사, 소변 세균배양검사가 빠져있어서 추가 검사를 하기로 했다.
이번 진료는 안정기로 접어드는 진료라서 프롤루텍스 주사도 마지막이었고 이제 유산확률도 줄어드는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한다.
(9주)자궁경부암검사/비타민D검사/소변세균배양검사/프롤루텍스주사/임신확인서재발급 (서초함춘)
1. 지난 방문(2023-01-16) 이후 증상
출혈
지난진료 이후로 핑크색 질정찌꺼기가 2일정도 나오고 속옷에 묻어나는 출혈은 따로 없었다. 의사쌤께 여쭤보니 질정이 흰색인데 소량의 출혈로 인해서 핑크색으로 나왔다고 함.
입덧
점점 심해지는 것 같다. 공복감이 너무 잘 느껴지고 공복상태에서 구토할 것 처럼 어지럽다.
속좀 채우면 괜찮을까 싶어서 뭐라도 좀 먹으면 잠깐 괜찮아지다가 체한것처럼 속이 매스껍다.
체한 느낌이 계속되다가 소화가 되어서 또 공복감이 들고 구토할것같고 반복... -_-
입덧 종류에는 토덧, 체덧, 먹덧이 있다던데... 공복에 힘든걸 보면 먹덧이고 먹고나서 매스꺼운걸 보면 체덧인듯
먹덧과 체덧이 동시에 오는 것 같다. 토하지 않아서 정말 다행이라 생각함.
새벽에 화장실 가려고 깨서 볼일보고 누웠는데 너무너무너무 배가 고프더니 토할 것 같았다.
임신하고 스프는 한번도 땡긴적이 없었는데 새벽에 물끓여서 스프 해먹었다. 먹고나니까 좀 괜찮아졌다.
괜찮아진 틈을 타서 빨리 잠들어야한다. 잠들지않으면 또 속이 울렁거리는 체덧이 시작되기 때문...
요즘 그래서 저녁먹고 괜찮다가 어지러우면 눈감고있다가 초저녁에 잠든다. ㅠㅠ
토하는 입덧은 아니니까 입덧약이 굳이 필요한 것 같지는 않아서 병원갔을때 따로 말을 하지는 않았다.
(이러고 후회했다)
2. 진료 및 처방
설연휴가 다음 주 월/화요일이라서 그런지 미리 진료를 보러 온 사람이 많은 것 같았다.
나도 원래 토요일 진료였는데 선생님이 금요일에 오라고 해서 금요일에 왔으니... 나처럼 먼저 온 사람들도 있을꺼고, 원래 금요일 진료인 사람들도 있고, 월/화요일 진료도 미리 땡겨서 오는 사람도 있었겠지...
그래서 오늘은 진료대기 시간이 정말 길었다. 역대급.
병원 도착해서 접수하고, 혈압 측정하고 오라고 해서 혈압을 쟀다. 또 높게 나온 것 같아서 걱정스러웠다.
1/20(금) 혈압기록
최고혈압 133 mmHg
최저혈압 84 mmHg
맥박수 64bpm
혈압 측정 기록 담당간호사한테 전달하고 순서를 기다리려는데, 설연휴 전날이라 그런지 환자도 너무 많고 앉을 자리도 겨우 한자리 생길 정도였다. 담당 간호사에게 물어보니 내 앞에 7명이나 더 있다고 했다. 나는 10:10 예약을 했는데 10시경에 9:20 진료예약한 환자가 들어갔다는 것..ㅠㅠ 내 앞의 예약자는 4명이 더 있고, 예약안하고 당일 방문으로 나보다 먼저 접수한 사람이 3명 더 있어서 대기시간이 많이 길어질 것 같다는 간호사님의 설명...ㅠ_ㅠ
당일 접수자를 나중에 부를지, 나를 먼저 부를지는 의사쌤 판단이라서 내 순서가 언제 불릴지는 알 수 없다고 했다.
1/20(금) 혈압기록(재검)
최고혈압 122 mmHg
최저혈압 74 mmHg
맥박수 67bpm
대기시간이 길어져서 1시간 경과할 무렵에도 내 순번이 안불려서 혈압을 한번 더 재보았다.
계속 앉아있다가 재서 그런지 지난번이랑 비슷하게 나왔다. 다행다행
한번 140이 나왔던 적이 있어서 계속 혈압을 신경쓰게된다.
기다리다가 내 순서가 되어서 진료실에 들어갔다.
선생님이 지난번 출혈이후 별 이슈 없었냐고 물어보셔서 질정넣어서인지 모르겠는데, 핑크색 질정 찌꺼기 같은게 나왔다고 했더니 아마 출혈이 계속 있었던 것 같다고 하셨다. ㅠㅠ
그래도 전처럼 흐르거나 하지 않았으면 괜찮다고 아기 잘 있나고 보자고 하셨다.
아기크기 2.25cm 심박수 179bpm
담당 간호사쌤이 마미톡 바코드 보여달라하셔서 전달하고 초음파 봤는데 아기 잘 있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다.
초음파상으로 현재 피가 흐르는것은 없고, 지난 월요일에 보였던 피고임도 많이 줄어들었다고 했다.
지금은 피가 0.5cm 정도 고여있다고..ㅠㅠ
다 흡수되니까 신경쓰지 말라하셨고, 피가 나오더라도 9주정도 되었으면 아기는 괜찮으니까 걱정 안해도 된다고 하셨다. (다행다행)
오늘은 초음파 본 이후에 여러가지 처치를 또 해주셨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지 않아서 경부암 검사를 했고 질정도 넣어주셨다.
프롤루텍스 유산방지 주사도 오늘까지만 맞으면 끝이라고 하는데 시원섭섭했다.
맞고나면 멍들거나 뭉쳐서 3일동안 힘들었는데 이제 끝이구나!! 이제 주사 안아파서 좋긴한데 유산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약간 있다. 저 주사 맞는다고 유산 안되는것도 아니긴하지만 심리적으로 뭔가 처치를 했으니 괜찮겠지 하는 마음도 있었다.
이제 1차적으로 안정기에 들어와서 프롤루텍스 주사도 9주차로 끝났고 향후 유산확률은 4% 미만, 유산의 대부분 초기 유산이기 때문에 유산걱정은 크게 할 필요가 없고, 이후에 출산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다.
[앞으로 해야 하는 기형검사 2가지]
1. 염색체 이상유무 - 대부분 염색체 이상있으면 임신이 안되거나 유산됨. 그런데 유산안되고 살아남는 아가들이 있음. 그게 바로 다운증후군(21번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
검사시기 : 13주(말)~ 14주(초)
2. 염색체 정상이지만 구조적으로 이상있는 경우 - 심장기형, 뇌 기형, 언청이 등
검사시기 : 25주차
그 다음 생기는 문제는 임신 말기에 임신성 당뇨, 임신중독증이 있는데 이외에 별다른 이슈가 없으니 아기 잘 낳고 둘째생기면 또 진료보러 오라고 하셨다^^^^
다음 진료부터는 '산과' 진료를 보라고 마진영 원장님으로 진료예약을 잡아주셨다.
서초함춘은 분만병원이 아니라서 산과가 없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아니었나보다^^
마진영쌤이 초음파 전문으로 잘 보신다고 해서 진료랑 1차 정밀초음파 예약하고 가라고 담당 간호사쌤한테 이야기해주셨다.
현재 초음파 상 출산예정일은 2023.8.25. 이었는데 회사 증빙용으로 정확한 출산예정일이 필요했었다.
임신확인서 재발급이 안되는 줄 알고 선생님께 출산예정일 적힌 진단서를 받을수 있는지도 여쭤보니까, 진단서는 돈드는데 굳이 왜 진단서를 받냐면서 임신확인서도 정정된 날짜로 다시 발급받게 해주셨다.
오늘이 김기철쌤 마지막 진료인줄 알았다면 작은 선물이라도 사갔을텐데 몰랐다. 그 동안 잘 봐주셨는데 너무 감사한 마음!!
3. 카네마졸 질정 / 유산방지주사(프롤루텍스 x2) / 소변 세균배양검사 / 비타민D검사
진료 끝나고 나와서 담당간호사쌤이 종이 적어주셨는데, 지난번 보건소 검사 중 빠진게 2가지 있어서 추가로 검사받고 가면 된다고 하셨다. 소변세균배양검사, 비타민D검사를 추가로 받고 가라고 써주셨다.취약x증후군 검사도 받을지 물어보셨는데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라 가족들이랑 상의해보고 받겠다고 해서 그건 빼고 검사받았다.
다음진료 중 1차 정밀초음파는 2/14 15:20 예약을 자동으로 잡아주셨다.
그 전에 한번 더 진료를 봐야한다고 해서 수납하면서 2/1 15:10 으로 예약을 잡았다. 마진영쌤이 인기가 많은건지 2월1일에 시간 선택지 딱 2타임 남았다고 해서 고른건데 반차쓰고 진료보면 될듯 하다.
카네마졸 질정은 진료실에서 자궁경부암 검사하고 의사쌤이 넣어주셨고, 주사실에 가서 프롤루텍스 주사 2방 배주사를 맞았다.
다행히 주사맞고 채혈 대기가 없어서 주사 놔주시는 간호사쌤 덕분에 바로 채혈순서로 갈 수 있었다.
소변 세균배양검사
채혈실 간호사쌤한테 치료 안내문 보여드리니깐 소변통이랑 알콜솜 주시면서 소변 받아오라고 하심.
알콜솜으로 아래 닦고 받아오라고 하셨는데 알콜 농도가 높은건지 쎈건지 좀 아팠다.ㅠㅠ
소변받았는데 또 너무 많이 받아왔다면서 일부만 스포이드로 빼시더니 통 전체로 버리고 오라고 하셔서 버리고왔다.
비타민D 검사
피검사라서 채혈실에서 또 피한통을 뽑았다.
보건소 검사할때 피 많이 뽑은 것 같은데 왜 거기에는 빠져있을까ㅠ 너무 피를 자주 뽑는다는 생각이 들었음.
4. 임신 9주차 진료비용
함춘병원) 임신 9주차 진료비용 157,800원
진료비 12,380
질정,질강처치 7,203
프롤루텍스 주사 26,000
초음파 30,000
소변 세균배양검사 20,000
자궁경부암 검사 45,000
비타민D검사 30,000
** 위 영수증에 프롤루텍스 주사 26,000원이 중복 청구되었다고 함춘에서 연락와서 다음진료때 정정하기로 함
서초함춘 진료비용 : 157,800원
5. 자궁경부암검사 결과 (2023.1.27. 추가)
일주일 전 진료때 받았던 자궁경부암 검사결과를 좀전에 문자로 받았는데 정상이라고 왔다. 크게 신경안썼는데 다행다행이다^^
'치료과정 기록 > 임신기간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주)태아보험가입(보험설계사 고르는방법/불필요한 특약빼기) (1) | 2023.02.13 |
---|---|
(10주)임신초기검사결과확인/TSH수치문의 (0) | 2023.02.01 |
(8주)자궁내피고임/갈색피 출혈 및 하혈 (0) | 2023.01.16 |
(8주)보건소초기검사/아기심박수171/프롤루텍스주사 (0) | 2023.01.14 |
(7주)아기심장소리/프롤루텍스/BNM플러스영양제/임밍아웃 (0) | 2023.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