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인테리어 6일째 - 목공1일째(가벽연장/천장평탄화/인터넷,TV설치) 본문

인테리어 기록/공사과정

인테리어 6일째 - 목공1일째(가벽연장/천장평탄화/인터넷,TV설치)

★★★★☆★☆★☆★☆ 2020. 3. 10. 19:55

인테리어 6일째 - 목공1일째(전기조명,마감목공,문/문틀)

오늘은 인테리어 시작한지 6일째 되는날이고, 정확하게는 4영업일 되는 날이었다.
아래 시공 일정표에 쓰여진 스케줄처럼 전기조명,마감목공,문 작업이 있었다.
그리고 인테리어 업체와 별개로 인터넷 설치 작업까지 있었던 날.

- 마감목공 : 드레스룸 벽체보수, 침실천정평탄화, 에어컨 위치 가벽연장, 욕실보수
- 문/문틀 : 문틀시공(침실, 세탁실)
- 인터넷 및 TV 설치 by.통신사 설치기사님

인테리어 실장님이 인터넷 랜선 위치를 잡아야 해서 인터넷 배선을 미리 작업해야 한다고 하셨다.
그래서 금요일에 급하게 인터넷이랑 TV 설치를 알아보고 통신사랑 맞춰서 패밀리 등록에 추가로 상품을 가입했다.
최근에 인터넷 설치한 친구가 사은품(?)을 괜찮게 받아서, 나도 비슷한 방법으로 가입을 했다. 사은도 괜찮은듯^^

셋탑박스, 공유기

암튼, 이날 인터넷 배선 작업을 하려면 기사님이 오셔서 신호테스트를 해야 가능하다고 해서 설치스케줄을 잡아서 알려드렸다. 기사님께는 설치하고 TV 작업도 해주셨는데 셋탑박스랑 공유기는 보일러실에 넣어달라고 부탁을 드렸다.
다행히 기사님께서 넣어주시겠다고 하셨다!! 

밤에 퇴근하고 현장와서 보일러실부터 확인했다. 사진처럼 셋탑박스랑 공유기랑 무사하게 들어있는 것 보고 안도했다.
걱정되는 부분은 내가 잘 몰라서 사진속에 보이는 이것들이 전부다 맞게 들어있는건지 모르겠다는 것...
분실되서 나중에 설치할때 문제될까봐 걱정이라 사진은 잘 찍어두었다. 공사 끝날때까지 무사하게 잘 있어주길.


그리고 아래부터 시공내용 확인 및 리뷰

남친이랑 퇴근하고 만나서 같이 갔는데 현관문 앞부터 도어락이 새거로 바뀌어있는걸 발견했다. 

SHP-DP710 현관 도어락 및 스토퍼 설치

사실 하고싶었던 도어락이 따로 있었는데 그냥 더 욕심안부리기로 했다. 남친이랑 같이 저 모델로 결정해서 요청드렸다.
스토퍼는 선택하지 않았는데 알아서 잘 바꿔주셨다.
최신형 스토퍼를 처음 써봤다. 윗부분 저 버튼을 발로 누르면 딸깍 하면서 스토퍼가 위로 올라가서 편리했다.
현관 교체는 만족. 필름작업해서 현관색깔까지 바뀌면 더 만족스러울 것 같다.

그리고 화요일부터 배선작업을 할 예정이라, 콘센트 위치를 어디에 달지 주말동안 결정해달라고 하셨다.
주말동안 남친과 상의해서 콘센트 위치를 정했고, 남친이 도면에 콘센트 넣을 위치를 표시해서 톡방에 요청을 했다.

벽면에 쓰여있던 목공작업내용(왼쪽), 세탁실 내부사이즈(오른쪽)

오늘이 목공작업 첫날이라 벽면에 목공작업내용이 이것저것 적혀있었다.
4번의 최대한 와이드 넓게 이게 우리가 원하는 요청이었는데 최대한 요청사항 잘 반영되었으면 좋겠다.

철거전 재보고 세탁실 문 사이즈가 작아서 일반적인 세탁기는 못들어간다고 조금 작은사이즈로 알아보라고해서 아쉬웠는데... 그래도 이대로 반영된다면 14kg은 되지않을까 생각해본다.

세탁실 내부 가벽연장

왼쪽사진이 세탁기 들어갈 곳. 원래 안쪽으로 넣을까 하다가 원래 세탁기가 놓여있던 이쪽 방향에 놓는 것으로 결정했다.
콘센트랑 수도버튼이 이쪽에 있어서 옮기는 작업 따로 안해도 되어서 다행^^
세탁기 사이즈에 맞춰서 가벽을 연장하기로 했고, 안쪽에는 선반을 달아서 빨래를 넣어두기로 했다.
세탁기 넣고 옆에도 살짝 공간이 남아서 이쪽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예정.

욕실
주방 스위치 위치, 펜던트, 조명 위치

 

주방위치

주방 다 떼어내고 보면 넓어질 줄 알았는데, 워낙 작았던 주방은 싱크대를 제거해도 작다는 것... ㅠㅠ
주방위치 곳곳에 배선작업 흔적이 보였다. 나중에 냉장고,전자레인지,밥솥,블렌더,커피포트,에어프라이어.... 뭐 이런것들 다 사용해도 모자르지 않을 만큼 넉넉하게 있었으면 좋겠다. 

에어컨 위치 가벽 연장

주방 옆쪽 에어컨위치 가벽을 연장된 부분이 보였다.
남친은 너무 가벽이 짧게 연장된 것 같다고, 옆으로 벽이 더 생겼으면 좋겠다고 해서 실장님한테 가벽연장이 더 가능한지 여쭤보기로 했다. 

그리고 배선 위치가 우리가 요청한 부분에 잘 들어갔는지 하나하나 다 보지는 못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좀 아쉽다.
도면에 표시해서 전달해드렸는데, 도면 뽑아가서 확인해보았다면 좋았을껄.

거실 기둥

안그래도 이상한 집 구조에 기둥까지 애매한 위치에 있어서 동선이 정말 이상하고 불편하다.
그래서 좀 넓어보이게 거실 기둥에는 흰색 템바보드를 붙여달라고 요청했다.

기둥이 걸리적거리고 집안 인테리어를 헤치는 느낌이라서 템바보드 붙이면 좀 나아질까 싶긴하지만,,, 템바보드 해놓은 사진들을 보면 예쁘던데 여기에도 해놓으면 괜찮을 것 같다. 

거실 보일러, 스위치버튼 위치 이설

철거 전에 이 집에서 보고 좀 불편했던 것 중 하나가 스위치의 높이였다.
욕실, 주방, 거실, 침실 대부분 스위치가 좀 아랫부분에 달려있어서 기존위치로 스위치 교체하면 사용하기 불편할 것 같았다. 뭔가 어린이들이 사용하기 편한 높이에 설치된 것 같은 너낌이었음.
실장님한테 높이를 좀 더 올려달라고 요청했는데, 스위치는 가능하지만 보일러는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하시더니 같이 세트로 옮겨주셨다.

전기 작업 해주신분 감사합니다!!

 

침실 천장 평탄화

기존에 거실이랑 침실에 등박스가 있었는데, 침실 등박스는 없애버리기로 했다.
발코니쪽 확장도 하고 기존에 있던 붙박이장을 제거하고 다른쪽 벽면에 붙박이장을 새로 넣기로 했는데, 기존 등박스랑 사용동선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방을 사용하는 범위가 좀 넓어지기도 하고 동선을 고려해서 등박스 없애서 평탄화시키고 조명 위치도 옮겨서 달기로했다. 

이런 시공작업에 대해서 잘 몰라서 드는 생각인지 모르겠지만ㅋㅋㅋ
뭔가 천장에서 갑자기 저 나무판이 떨어져서 자다가 나무에 맞아서 봉변당하는것 아닌가 이런 생각도 잠깐 해보았다....

스프링쿨러 이설

실측때 스프링쿨러 설명해주셨었는데, 오늘 보니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설해주셨다.  

침실 스위치 위치, 파티션 길이 높이
파티션, 시공관련 벽면 메모

파티션 길이 2000, 파티션 폭 얇고 짱짱 <<실장님이 이렇게 적어두면 목수분들이 알아서 잘 해주시나보다. 신기하넹ㅋㅋ

석고보드, 문짝

시공에 대해서는 1알못이라 내가 알아볼 수 있는 건 제일 오른쪽에 보여지는 흰색 문짝밖에 없음ㅋㅋㅋ
2개니까 하나는 침실이고 하나는 욕실이겠지. (써놓고보니 작은집의 슬픔...)
이집은 정말 자그마하고 뭐가 없어서, 요즘 인터넷에 많이 올라오는 랜선집들이같은건 아예 하질 못하겠다. 

붙박이장 철거

붙박이장 철거하고 윗쪽을 보니까 천고가 좀 높은집이라서 높이가 저만큼 더 높아질 수 있는 집인데 아쉬웠다.
마음같아서는 등박스 메우는 작업 말고, 천장을 다 뜯어서 최대한 높아보이게 하고 싶다.

작고 좁은 집인데 내가 너무 욕심내는건 아닌가 싶지만...
태어나서 한 소비중에 제일 비싼 소비를 해서 더 그렇게 이것저것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