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예비,신혼 부부교실 참석후기 - 친밀한 부부연습&건강한 부모연습 (서초보건소) 본문

이것저것 후기

예비,신혼 부부교실 참석후기 - 친밀한 부부연습&건강한 부모연습 (서초보건소)

★★★★☆★☆★☆★☆ 2023. 5. 11. 23:33

서초모자보건지소에서 부부교실 진행예정이라는 문자가 왔다. 서초구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해두어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신청을 하고 오늘 1회차 참석해서 들어본 결과 수업내용이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많아서 참석후기를 기록으로 남겨보려고 한다. 

 

예비부부, 신혼 부부교실 참석후기 - 1회차 친밀한 부부연습&건강한 부모연습 (서초보건소)

 

서초구 예비부부,신혼부부교실 문자안내
5월 예비부부,신혼부부교실 안내

얼마 전 서초보건소에서 문자가 왔는데 스팸성 홍보가 아닌 유용한 문자였다.

예비부부, 신혼부부, 출산을 앞둔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강의라는데, 들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들이었다.
바둑이한테 바로 전달했는데, 다행히 강의시간이 오후 7-9시라서 퇴근하고 함께 들을 수 있는 시간대였고, 우리 부부는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니까 대상자이기도 해서 바로 신청완료!!

 

내가 수강신청한 강좌의 상세정보는 서초구에서 운영하는 건강부모e음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하고 상세정보는 아래와 같다.

 

강좌상세정보 

건강부모e음 사이트 신청하러가기 ▼▼▼

예비부부,신혼부부교실 안내

 

◈ 교육대상 : 예비부부, 신혼부부, 결혼에 관심 있는 커플
◈ 교육장소 : 서초모자보건지소 배움터
◈ 일정 및 내용 : 3회차가 한 세트인 교육
 1회차만 신청하시면 자동으로 3회차 신청되며, 커플 중 1분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 기타문의 : 02-2155-8277
◈ 교육일시 및 주제 

차수 강 의 내 용 강사 날짜 시간
1차 -친밀한 부부연습&건강한 부모연습 김소희(한국토닥토닥연구소) 5/11(목) 19시~21시
2차 -예비부부의 슬기로운 경제생활 박상훈(가정경제연구소) 5/18(목) 19시~21시
3차 -예비부모의 건강한 성가치관 정립 한지영(바움성품연구소) 5/25(목) 19시~21시

 

 

건강부모e음

서초구 관내 건강, 부모교육을 한 곳에서 제공, 신청 및 결제, 정보공유. One-stop 행정 업무도 가능한 건강부모e음, 구 건강부모교육-e음 포털

parents.seocho.go.kr

 

 

친절하게도 강의 전날 보건소에서 참석여부 확인히는 리마인드 전화도 주고, 문자도 보내주었다.

전화주셨을 때 양재역 보건소였는지, 서초역 모자보건센터였는지 헷갈려서 다시 문의드렸는데 서초역이 맞다고 하셔서 잘 찾아갈 수 있었음!


바둑이는 회사가 강남구라 가까워서 먼저 도착해서 강의실에 자리 맡아두었다. 가까우니까 일찍 도착해서 근처 공차까지 들렸가 올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되서 부러웠다.

나는 5:30부터 미리 사무실에서 샌드위치랑 도넛으로 저녁 챙겨먹고 칼퇴준비!!
서초역에는 48분쯤 도착했는데 롯데마트 입구까지 와서 모자보건지소 못찾아서 조금 헤매다가 바둑이한테 전화해서 위치 물어보고 건물 찾아서 들어갔다. 매번 롯데마트만 왔었지, 근처에 모자보건지소라는 곳이 있는줄은 이번에 처음 알았다. 

서초모자보건지소 들어가니까 담당자분들이 앉아계셨고, 신청 출석자 명단에 출석확인을 받고 계셨다. 출석 싸인을 하고 두유를 한포씩 주셔서 챙겨들고 강의실에 들어갔다. 공복이었으면 출출하다고 먹었을듯ㅋㅋ  

저녁강의라 다들 식사하고 왔는지 두유는 아무도 안마시는 것 같았음. 그리고 보건지소라서 마스크 착용은 필수였다.

바둑이가 먼저와서 맨 뒷자리를 맡아두었는데 내가 앞으로 가자고해서 자리를 옮겨앉았다.
강사분이 우리가 자리를 앞으로 옮긴걸 보시면서 앞자리 앉자고 한 남편을 칭찬해주셔서, 내가 앞에 앉자고 해서 옮긴거라고 이야기했다ㅋㅋ (나도 칭찬받고싶었나보다)
대부분 남자들은 이런거 맨뒷자리 앉는다고, 아내분이 앞에 가자고 해도 안가는데 말 잘듣는다고 남편 칭찬해주심^^

6-7쌍 정도 커플이 참석했던 것 같은데, 부부 아닌 연인사이도 있어서 박수쳐드렸다!!
꼭 부부 사이가 아니더라도, 예비부부나 진지하게 결혼을 생각해보고 있는 커플들이 들었어도 유익한 강의였다.

 

기억나는 강의 내용 일부 정리

부보,부모 슬기로운 예비부부 강의
부보,부모 슬기로운 예비부부 강의

강의내용 중 일부 기억나는 부분만 아래 기록해보았다.

완벽한 배우자는 세상에 없다 (드라마나 영화속에만 존재)
왜냐하면 배우자는 처음이기때문!! (재혼제외)

실제로 연습하다보면 좋은 배우자는 될 수 있다

삼성생명 광고
할머니, 할아버지가 되었을때의 인생사진 체험하는 영상을 보고 느낌점 배우자랑 이야기하는 시간

나: 저 분장 해보고싶다, 늙어서 어떤모습일지 궁금하다
바둑이: 가끔 우리가 늙었을때를 상상해보긴 하는데 어떨지는 잘 모르겠다

 

늙어서도 내옆에 있는 사람은 자식이 아니고 배우자이다 (그러니까 배우자에게 잘하자!)


 

▶성격유형검사 DISC 검사

 

주로 반대되는 성격의 부부가 많아서 상호보완을 해준다고 한다.

나 : IS (I가 8개, C가 7개 나옴)
바둑이 : CS (C가 12개, C가 7개 나옴)

 

앞의 성격이 메인이고 뒤는 서브성격 이거 하면서 바둑이가 자기는 오른쪽 점수집계표에 한쪽으로 치우치게 나온다고 이상하다고 하더니 결국 24문항준에 C성향이 무려 12개나 나옴ㅎㅎㅎ
나는 골고루 나온듯?

 

D ❗️
외향형 업무중심적
성과지향 목표지향

I ⭐️
외향형 인간중심

S ➕➖
내향형 인간중심
예스맨 거절못하는 특징
방어기제는 수동공격적

 

K❓
내향형 업무중심
분석적 이성적 근거가 있어야 하는 성격

메타감정이란 것과 공감에 대한 이야기

 

 

사랑의 언어 5가지 검사
안해봤는데 해본 부부들이 있었다. 시간되면 둘이 검사해보고 그에 맞는 언어로 표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음

부부끼리 눈맞춤 3초
3초가 진짜 짧은데 이것도 못견디는 부부들이 있다고 한다. 부부사이가 안좋으면 3초 눈맞춤도 어렵다고.
오늘 온 사람들 중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다들 신혼부부이거나 연인들이라 그런듯.
눈맞춤이 불편하거나 어려운 분은 상담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셨는데, 나중에라도 우리가 3초이상 눈맞춤을 못하는 상황까지 가게되면 꼭 상담받고 극복해보자고 했다.

 

대화, 소통

결혼지옥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소통이 안되는 부부가 참 안타까웠는데, 우리 부부는 서로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해해서 대화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음.


-

내가 먼저 수강하자고 했는데 흔쾌히 같이 들어준 남표니 바둑이에게도 고마운 하루였다.

이 수업의 효과인지 모르겠지만 같이 들어줘서 고맙다고 표현도 했다.

 

강의끝나고 집에 걸어오는데 덥지도 춥지도 않은 5월의 선선한 저녁날씨가 너무 좋았다.
다음주 강의도 기대된다. 3회차까지 잘 들어보아야겠다.

신혼부부교실 1회차 수강후기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