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예비,신혼 부부교실 참석후기 - 예비부모의 건강한 성가치관 정립 (서초모자보건지소) 본문

이것저것 후기

예비,신혼 부부교실 참석후기 - 예비부모의 건강한 성가치관 정립 (서초모자보건지소)

★★★★☆★☆★☆★☆ 2023. 5. 25. 23:24

5월 한달동안 목요일마다 서초모자보건지소에서 신혼부부(예비부모)를 위한 강의를 듣고있는데, 이번이 마지막 수업이었다. 총 3회차 수업 중에서 벌써 마지막인 3회차 부부교실이었다.

나는 강의 3회 모두 출석 하면 선물주는줄 모르고 있었는데, 바둑이는 선물 때문에 열심히 출석했다고 했다. 덕분에 선물도 받고 도움이 되었다.

 

예비,신혼 부부교실 참석후기 - 예비부모의 건강한 성가치관 정립 (서초모자보건지소)

 

5월 예비부부,신혼부부교실 안내

전날에 리마인드 문자를 보내주는데, 오늘은 3차강의인 성가치관 정립이라는 성교육이었다.

강의 주제가 성교육이라서 직장내 성희롱교육처럼 그런 내용일까 싶었는데, 부부/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이다보니 다른 관점에 대해서 들어볼 수 있었다.

 

강좌상세정보 

◈ 교육대상 : 예비부부, 신혼부부, 결혼에 관심 있는 커플
◈ 교육장소 : 서초모자보건지소 배움터
◈ 일정 및 내용 : 3회차가 한 세트인 교육
 1회차만 신청하시면 자동으로 3회차 신청되며, 커플 중 1분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 기타문의 : 02-2155-8277
◈ 교육일시 및 주제

차수 강 의 내 용 강사 날짜 시간
1차 -친밀한 부부연습&건강한 부모연습 김소희(한국토닥토닥연구소) 5/11(목) 19시~21시
2차 -예비부부의 슬기로운 경제생활 박상훈(가정경제연구소) 5/18(목) 19시~21시
3차 -예비부모의 건강한 성가치관 정립 한지영(바움성품연구소) 5/25(목) 19시~21시
 

건강부모e음

서초구 관내 건강, 부모교육을 한 곳에서 제공, 신청 및 결제, 정보공유. One-stop 행정 업무도 가능한 건강부모e음, 구 건강부모교육-e음 포털

parents.seocho.go.kr

 

 

강의 내용 일부 정리



교육과 훈육의 차이
지식을 가르치는 것
잘못된 태도를 가르치는 것

아이의 가치관 형성은 부모로부터 주변사람 나라 문화 법을 통하여 생긴다.

태아의 생명권 / 여성의 자기결정권

여기서 12주 된 아기의 실제크기 모형을 만져보라고 보여주셨다.

촉감도 똑같으니 만져보라고 하셨는데 차마 만져보지는 않았다. 너무너무 작고 주먹보다도 작아보였다.

그런데 생명을 가지고 있다. 심장이 뛰고있는 아기인데 낙태를 합법화 해야할까에 대한 주제였다.

강사님도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하시지는 않았는데, 많이 생각을 해보게 된다. 

태어나서 환영받지 못할 아기니까 괜찮은걸까 싶기도하고ㅠㅠ 또 심장소리 듣고 하면 죄짓는 것 같고ㅠㅠ

어려운 문제인 것 같다.

몰래카메라(실험카메라) - 서프라이즈 임밍아웃

친정엄마 우시고, 시부모님 환호하는 실험카메라결과
결과값이 우리 부부의 부모님이랑 똑같아서 보면서 공감되었다. 다른집들도 다 이렇구나.

 

친정엄마 우는데 나도 우리엄마 생각나서 찡~

막상 엄마한테 서프라이즈할땐 눈물 1도 안났으면서 남의영상 보고 찡할일이었나. 
그날 우리 엄마는 감동받아서 울고, 우리 아빠는 내걱정하고ㅜㅜ

 

설날 시댁에 서프라이즈 했을때 시어머니 놀라서 소리지르시고 시아버지는 엄청 좋아하시고ㅋㅋ

어쩜 비슷하던지 영상보면서 공감이 많이되서 바둑이랑 우리집 같다고 이야기했다.

우리도 서프라이즈하면서 양가 부모님 반응 보려고 동영상 다 찍어놨는데 가끔 동영상보면 감동~

 

평등? 공평?

평등은 기회를 똑같이 주는것이고, 공평은 결과값을 똑같이 주는 것인데 한가지 상황이 지속된다면 누가 손해를 보게될까

해외의 다양한 젠더문화
그리고 외국의 성교육 문화... 해외라고 선진국이라고 다 엄청 좋은 문화는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감‘의 언어를 사용해서 대화하기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대화가 잘되는 가정
이런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는 위기 극복 능력이 있으나, 대화가 잘 되지 않으면 위기상황에서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기 힘들다. 
You messege 부정적이고 상대방을 탓하는 말을 많이 하게되는 반면에,
I messege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에서 공감의 언어를 사용하기

 


뒷부분 대화에 대한 내용은 1회차 강의의 연장선이기도 하고 겹치는 부분도 있었다.

그만큼 부부(가족) 사이에서 대화가 중요하다는 것이겠지.  

강의 끝나고 오늘이 3회차 마지막 교육이라 선물도 있었다. 모두 출석하면 선물을 준다고 해서 받아왔다.

 

서초모자보건센터 선물

우양산 2개랑 아기용품중에 택1하는 것이었는데 우리는 아기용품을 받아왔다.

집에와서 쇼핑백 열어보고 생각보다 선물이 너무 좋아서 사진 찍어보았다. 

구성품 : 쿠션, 턱받이, 손싸개, 아기양말

 

6월에도 출산교실 강의가 있는 것 같아서 신청했다. 각 지자체 보건소(모자보건센터)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이용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5월 예비,신혼 부부교실 참석후기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