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고통스럽긴 해도, 모든 우정이 평생 지속되지는 않는다는 것은 보편적인 진리다. 진작 이별을 고해야 했을 우정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역시 사실이다. 왜일까? 우리는 스스로를 합리화하고, 그 관계가 우리를 실제보다 못하게 느끼게 만든다는 걸 부정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절교해야 할 사람을 위한 변명을 만들어 낸다.
자신에게 물어보라. 친구들 중에 아래와 같은 사람들이 있나? 만약 그렇다면 이제 그만 만날 때다.
1. 연락 안 하는 사람
‘여성 사이의 살아남는 우정Surviving Female Friendships: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을 쓴 니콜 장가라는 “연락이 힘들 정도로 믿을 수 없거나 성의가 없는 사람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라’고 한다. 연락이 잘 안 되는 사람은 연락이 올 때면 마음속으로 저울질을 해본다. 자기 마음에 드는 쪽이면 행동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시한다. 그녀에게 이득 될 것이 없으면 그녀는 당신의 연락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걸 알아 두라. 그리고 그건 친구가 아니다.
2. 무례할 정도로 솔직한 사람
직장 동료들이 내 진가를 알아주지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고 한두 번 말했을 뿐인데, 그녀는 당신이 직장에서 늘 당하고만 산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가 자기를 이용하는 친구들 험담을 할 때 당신이 “네가 너무 잘 받아주는 거 아니야?” 라고 말하자 그녀는 보란 듯이 울음을 터뜨리고, 결국 당신은 사과하게 된다. 그녀는 아무 말이나 내뱉을 수 있지만,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공평하다고는 할 수 없다. “그녀는 무슨 말이든 다 할 수 있는데 당신은 늘 용서해 달라고 빌게 된다면, 왜 계속 그녀의 불공평한 규칙에 맞춰주는 건지 자문해 봐야 합니다.” 장가라의 말이다.
3. 가십을 사랑하는 사람
우리 모두 재미난 이야기를 가끔 즐기지만, 이 친구는 남의 험담하는 낙으로 산다. “다른 사람 흉볼 거리를 많이 모을수록 그녀는 자신이 더 우월하다고 느끼고,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는 힘을 더 갖게 됩니다.” 캘리포니아 주 베버리 힐스의 정신과 의사 캐롤 리버먼의 말이다. 그녀에게 있어 지식은 힘이고, 힘은 통제력이며, 그녀는 통제력을 잔뜩 쥐고 있다. 아무도 그녀에게 덤비지 않는다. 당신 역시 덤비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만약 그녀가 남들 험담을 한다면, 그녀는 당신이 없을 때 당신 험담을 할 가능성이 높다!)
4. 수동공격적인 사람
*수동적 공격성: 으로 드러나지 않는 고의적 지연과 같은 소극적인 방식으로 적대감이나 공격심을 표출하는 행동(위키백과)
이건 좀 까다롭다. 잘해준다 해도, 의도의 본질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보자. 당신이 깜짝 파티를 싫어한다는 걸 아는 친구가 당신을 위해 깜짝 파티를 열어준다. 당신은 불편한 데도 그 날 밤 내내 고마워하는 척해야 한다. 반면 그녀는 파티 주최자 역할을 하며 신나게 논다. 다음 날 그녀는 당신에게 뭐가 문제였는지 물어본다. 당신이 대답하면 그녀는 지긋지긋한 이 대사를 던진다. “난 잘 해주려고 했던 것뿐인데!” 정말일까? “이건 소유권의 문제입니다. 진짜 친구는 일이 잘 안 풀릴 때 일부, 혹은 전부가 자기 책임이라고 인정하고 사과합니다.” 장가라의 말이다. 그리고 진짜 친구들은 당신이 무얼 좋아하고 무얼 싫어하는지에 더 귀를 기울인다.
5. 약속을 취소하는 사람
언제나 똑같은 시나리오다. 당신이 점심 약속이나 영화 보러 갈 약속을 잡았는데, 어김없이 그녀가 전날 밤이나 당일에 전화를 해서 이유를 대며 약속을 취소한다. 누구나 약속을 바꿀 때가 있긴 하지만, 이 친구는 국가대표 선수급이다. 믿기 힘든 사람일 수도 있고, 남을 조종하려 드는 걸 수도 있지만, 어쨌든 간에 그녀는 자기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당신이 그 문제를 지적했는데도 바뀌지 않는다면 그녀는 당신에게 이렇게 말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정말 안됐다, 너무 슬퍼. 네가 화나서 미안해!” 우정을 끝내야 할 때다.
6. 당신을 깎아내리는 사람
그녀는 당신이 ‘나쁜 뜻 없이 재미로’하는 모욕을 불쾌하게 여기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당신을 은근히 긁는 말을 자주 날리고, 남들 앞에서도 자주 그런다. 그녀는 그렇게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분명 당신보다는 그녀의 기분이 더 좋을 것이다. 하지만 좋은 친구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우정의 기본 원칙이 있다. 친구들끼리는 절대, 결코 서로를 깎아내리지 않는다. 그리고 우정이란 절대 우월/열등의 역학이 아니다.
7. 늘 재난을 겪는 사람
그녀의 인생은 실망, 환멸, 비통함, 슬픔으로 가득한 기나긴 드라마다. 당신은 치료사,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 문제 해결사다. 그런데 사실 그녀는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는 데에는 관심이 없다. 그녀는 드라마를 계속 끌고 가고 싶어하고, 당신을 동반자로 원하고 있다. 왜일까? 그녀의 문제들이 늘 너무나 끔찍해서, 그게 더 우선이니까. 당신의 문제? 안중에도 없다.
어떻게 해야 할까?
확신이 든다면: 당신을 괴롭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친구에게 말하라. 그녀의 대답과 행동을 보면 그 친구와 헤어져야 할 때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소극적이라면: 조금 물러서고, 약속을 조금 덜 잡고, 예의있게 행동하되 지나치게 친근하게는 굴지 마라. (즉, 솔직하지 않은 행동은 하지 마라)
어떤 경우라도: 당신에게 자극과 활기를 주고 당신을 받아들이는 새 친구들을 사귀어라. 좋은 우정이란 그런 것이니까.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의 7 Types Of Toxic Friends You Need To Ditch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