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신용카드로 납부하기 본문

오늘하루 기록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신용카드로 납부하기

★★★★☆★☆★☆★☆ 2019. 5. 29. 20:51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신용카드로 납부하기


검색력이 딸리는건지,,, 아무리 검색해도 안나와서 현금납부할까 하다가 시도해본 방법 포스팅해본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세금납부 마감일이 내일모레로 다가왔다... ㅠㅠ

월초에는 돈이 없어서 미루고 있다가 월말에 월급받고 내려고 했었다.

그런데 월초에 연휴가 있어서 엄마의 소원으로 가족여행을 다녀왔고, 추가로 어버이날인데 현금이 좀 모자라서 두분 각각 10만원씩 의류구입하시라고 카드를 드렸다.

5월 중순 이후에 쇼핑하러 가실줄 알았는데...ㅋㅋ 카드 받고 그 주에 바로 쇼핑하러가신 엄마빠,,,^_ㅠ

덕분에 20만원은 벌써 이번달 카드값으로 벌써 빠져나갔고, 세금납부하고나면 이번달 현금 앵꼬될듯해서리 카드납부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사실 내가 납부하는 세금이 다른 사람들이 비하면 금액도 그리 큰 금액은 아니고, 연초에 이미 예상했던 부분이다.

그래서 3월에 연말정산 받은 돈 안쓰고 잘~ 뒀다가 5월에 세금으로 내면되겠구나! 라고 계획까지 해두었음.
어쩜 금액도 거의 비슷했다ㅎㅎ 연말정산 환급금 62만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금 61만원(지방세포함)

근데 사람마음이 화장실 들어갈때랑 나올때가 다르다고 하듯, 지금 막상 세금납부하려니 조금이라도 늦게 내고 싶은 마음이 강했다.


1. 네이버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용카드납부'라고 검색했는데 안나옴.

2. 네이버에서 '양도소득세 신용카드납부'라고 검색하고, '웹사이트' 탭을 체크해서 해당사항만 본다.

통합검색/블로그/지식인/카페 탭 등은 불필요한 정보가 너무 많아서 웹사이트 탭만 보는게 편한데, 네이버는 웹사이트 탭을 너무 아랫쪽에 둬서 불편함

국세청-성실신고지원>납부안내>신용카드납부안내


여기 들어가서 보니깐 '카드로택스'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납부가 가능하다고 함.


3. 카드로택스 사이트로 이동!  https://www.cardrotax.kr

4. 카드로택스 사이트 회원가입 + 보안모듈깔기(귀찮음주의)

회원가입과 보안모듈 까는게 참 귀찮지만, 카드납부가 가능하다면 이정도는 할수있지 ㅎㅎㅎ

5. 국세-조회납부-주민번호입력

주민번호를 누르면 전자납부번호, 납부기한, 납부해야 할 금액이 나온다.
(근데 이건 국세이기에 지방세 5만5천원은 빠져있음 주의ㅠㅠ 지방세도 추가로 납부해한다!)

빨강 글씨로 카드납부의 경우 납부대행수수료가 있다고 써져있다. 

신용카드는 납세액의 0.8%, 체크카드는 0.5%를 추가부담해야 한다. 

내가 납부해야 할 세금이 555,520이니깐 추가부담금액은 4,444원이 된다. 

땅파서 4,500원 나오는것도 아니지만, 라떼 한잔정도 덜 마시자 이렇게 생각해야지...ㅠ


아래는 미래에셋에서 양도소득세 신고 대행을 했고, 대행했던 세무사 사무소에서 보내준 신고서이다.

연말정산이랑 비슷하게 생겼다. 위에 조회된 세금이 잘못되지는 않았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확인해보았다.

혹시라도 세금이 조금 적게나오면 좋겠다는 이상한 기대감을 왜 가졌는지 모르겠다.


6. 상세보기-카드결제-무이자카드 골라서 결제하기

위의 조회화면에서 오른쪽 회색 상세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결제화면이 나온다.

이때까지 몰랐는데, 결제할 카드를 선택하려고 보니까 오른쪽에 보이는 '카드사별 무이자할부'라는 글자!!! +_+

눌러보니까 5월 신한/삼성/KB국민/현대/NH농협/씨티/광주/수협카드 가 무이자 행사중이라고 한다. 


무이자할부라고는 하지만 따지고 보면 납부대행수수료 4400원이 있으므로, 이걸 수수료라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암튼 나는 무이자 할부가 더 이득인 것 같아서 일시불보다는 무이자 할부로 결제를 했다.

5개월까지 무이자라서 최대 5개월 선택해서 했다능...ㅋㅋ


글을 다 쓰고 찾아보니, 부동산 관련해서 양도소득세를 신용카드로 납부가능하다는 관련 정보가 많은 것 같더라.

아무튼 세금납부가 신카로 가능하다는걸 오늘에서야 알게되었고(무이자까지 된다는것 또한) 

수익이 없었으면 이렇게 세금을 내는 방법을 찾아볼 생각도 못했겠지.

좋게좋게 생각하며 글 마무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