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25주)임당검사/입체초음파-도곡함춘 본문

치료과정 기록/임신기간 기록

(25주)임당검사/입체초음파-도곡함춘

★★★★☆★☆★☆★☆ 2023. 5. 15. 23:28

지난번 방문하고 벌써 한달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21주 검진 이후 별다른 이슈가 없어서 따로 병원을 올 일은 없었다. 

오늘은 임신성 당뇨검사와 입체초음파로 아기 얼굴을 확인하고 왔다.

 

임신 7개월차(25주3일) 임당검사, 입체초음파 - 도곡함춘

 

마미톡이랑 임신카페 주수 게시판에 들어가면 25주쯤 되니까 임당검사에 대한 글들이 많았는데, 나도 임당검사를 앞두고 걱정이 되어서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었다. 걱정만 했고 대비는 전혀 하지않았다는게 함정.^^

 

25주 3일차

 

임당검사를 앞두고, 친구가 본인은 임당 재검나와서 하루종일 병원에 있으면서 채혈해야 해서 고생했다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 친구가 마른편에 건강한 스타일이라 남의일같지 않아서 은근 신경이 쓰였다. 

그래도 딱히 식단조절은 안하고 평소대로 잘 먹고 다닌듯. 

 

1. 지난번 방문(2023-04-14) 이후 증상

- 태동이 진짜 날이갈수록 심해진다.

- 가끔 소변에서 거품이 보였는데, 새끼손톱만한 크기라 큰 걱정은 되지 않지만 혹시라도 단백뇨일까봐 신경쓰였다.

- 종아리에 생겼던 알러지 증상이 많이 좋아졌다. (내용이 많아서 따로 포스팅 예정)

 

2. 임당검사 당일 식사

임당검사 일주일 전부터는 준비를 좀 하려고 했는데, 전~혀 그러지 못했다.

평일 주 1~2회 정도는 샐러드로 점심을 먹는 편인데 맨날 헤비한거 먹고 매일 저녁은 초콜렛, 도넛, 빵, 크로핀, 크로플 하나씩은 먹어줬던 것 같다.

임당검사는 관리하는게 아니라 평소 먹던 식단대로 해야 된다는 말도 있던데 나는 본의아니게 후자가 되었다.

관리해서 운좋게 통과하더라도 그게 평소와 다른 식단이었으면 나중에 위험할 수도있으니까. 라고 합리화까지^^

임당검사 아침/ 점심

전날까지 너무 편하게 먹었다는 죄책감에 당일만은 가볍게 먹어보려고 노력했다.

 

임당검사 당일 아침식사 : 두유, 삶은계란, 견과류 한줌
임당검사 당일 점심식사 : 샐러드 미니사이즈

 

랄라보울 샐러드

점심식사는 도곡함춘 근처에 있는 '랄라보울'이라는 곳에서 1시쯤 샐러드를 주문해서 먹었다.

네이버 검색해보고 후기가 좋아서 방문했는데, 저 리코타치즈가 너무 맛있어서 집에와서도 계속 생각이 났다.

임당검사 한다고 미니사이즈로 먹었는데 큰 보울에 먹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 

가격대도 합리적인 가격!! 일반샐러드는 9천~1만원대/미니샐러드는 5천원대였다. 

다 먹고나면 딱 허기를 채울 수 있을 만큼이다. 배부르게 먹으려면 큰걸 먹어야했다!

임당검사가 아니었다면 큰 샐러드에 커피까지 마셨을텐데. 재방문 의사가 있는데 나중에 가면 일반샐러드로 먹어야겠다.

 

 

나는 임당검사/초음파 진료가 3시로 예약되어있어서 아침, 점심식사 편하게 다 할 수 있었다.

병원 내원하기 한시간 전에 임당시약을 먹고 시간맞춰서 병원에 방문하기로 했다.

임당검사시약(디아솔에스)

시약 드시기 전 식사가능합니다.
시약 드신 후 완전 금식 유지 후 1시간 안에 내원해주세요. 
드신 시간 잘 확인해주세요.
(물, 껌, 사탕 아무것도 안됩니다)

1시쯤 점심으로 샐러드로 먹고, 2시쯤 도곡함춘 맞은편 스벅에 갔다.

스벅에서 바둑이는 커피를 시켜서 마시고, 나는 그 옆에서 임당시약을 마셨다. 나도 커피 먹고싶었다...
디아솔에스라 시약은 생각보다 먹을만했다. 작년에 먹었던 대장내시경 약에 비하면 디아솔에스는 술술 잘 넘어갔다.

언제 먹었는지 잊어버릴까봐 타임스탬프로 2:15 PM 시약복용 찍어두었고, 3시쯤 병원에 가서 복용시간을 이야기했다.

 

3. 진료 및 처방

 

혈압체크/소변검사

1. 혈압과 몸무게 기록 (임신 25주 3일)

최고혈압 96 mmHg
최저혈압 61 mmHg
맥박수 76 bpm
몸무게 54.6 kg

 

몸무게가 지난 번보다 2.5kg이나 늘어있어서 좀 충격이었다. 임당검사 전에는 식이를 좀 해서 살을 덜찌우려고 생각중이었는데, 이상하게 디저트 식욕이 폭발해서 임당에 대한 대비(?)를 전혀 하지 못한 채로 검사를 할 수 밖에 없었다.ㅋㅋㅋ 

그 결과인지 몸무게가 생각보다 많이 늘어있어다... 간호사쌤도 지난번보다 2.5kg 늘었다고 이야기해주시고, 그래도 마른편이라고 하셨지만 위로가 되진 않았다. 내 예상으론 1~1.5kg 증가를 생각했었는데 한참 초과되었다.

4주 뒤에 검사 받을땐 1~1.5kg 정도만 늘어있길!!! 관리해야겠다.


2. 소변검사 : 이상없음
지난 번 검사때도 혈압/몸무게 측정하고 소변스틱을 주셨는데 소변묻혀서 검사실에 보여주면 된다.

다행히 이상없다고 하셨다. (위 사진은 소변 묻히기 전에 찍은사진)

사실 병원 오기전에 2~3회정도 소변에서 새끼손톱 분량의 거품이 나왔던 적이 있어서 단백뇨검출인가? 하면서 걱정을 했었다. 병원 검사실에 스틱 보여주니까 쿨하게 이상없다고 버리고 가라고 하셨다. 

 

-

채혈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애매하게 붕~떠서 초음파 진료를 봤는데 아기가 자궁벽에 이마를 꼭 붙이고 있어서 얼굴을 보여주지 않았다. 코랑 입은 잘 보이는데 코 윗부분을 전혀 보여주지 않았다.

의사쌤이 침대를 밑으로도 내려보고, 옆으로도 누워보라해서 돌아누워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채혈시간이 다 되어가서 채혈하고 다시 초음파를 보기로했다.

 

 

3. 임신성당뇨검사 채혈

간호사실에서 몸무게/혈압을 체크하고, 임당검사 시약을 몆시에 먹었는지 물어보셔서 2:15pm에 먹었다고 말씀드렸더니 종이에 채혈시간을 적어주셨다.

따로 검사실에서 나를 부르지 않는다고, 알아서 시간맞춰서 검사실 가서 채혈하라고 하셨다.

 

임당검사 의뢰서

3:15 PM 채혈

잊어버릴까봐 폰으로 알람 맞춰놓고, 잠깐 초음파 보다가 채혈시간이 가까워져서 나와서 대기했다.

알람울려서 바로 검사실 가서 바로 채혈하고 왔다.

채혈실 선생님이 수치 140 이상이면 재검해야 하는데, 이때는 채혈을 4번해야 하니까 한번에 통과하길 바란다고 하셨다.

나도 한번에 통과되길 진짜 바라고 바랐음!!

 

 

4. 초음파 / 입체초음파 (25주3일)

채혈하고 다시 초음파를 보러갔다. 아까는 안보여줬던 아기 얼굴을 볼수있으려나 궁금했다. 

아가는 여전히 자궁벽에 이마를 대고 있었고... 얼굴 못보는건가 싶었는데 전보다는 좀 낫다고 했다.

입체초음파

선생님이 이리저리 돌려보고, 침대로 밑으로 내려보고, 옆으로 또 돌아누워보고 한 끝에 겨우 아기얼굴을 볼 수 있었다. 

아가얼굴 보면서 막 감동받고 예쁘다는 생각은 전혀 안들었다...ㅋㅋ

아무도 안닮은 것 같고 좀 못생겼구나 하는 생각? ㅋㅋㅋㅋ 근데 아들이라니까 못나도 괜찮다 이런생각도 들었다.

 

다른 아가들은 입체초음파 하면 웃어주기도 한다던데, 우리 아가는 중간에 인상을 팍 썼다.

그런데 인상쓰는게 너무 귀여워서 보면서 의사쌤이랑 바둑이랑 다 빵터졌다. 초음파 봐서 귀찮았나 ㅋㅋㅋㅋ

못생겨도 귀여워보이는걸 보니 나도 고슴도치맘이 되어버렸구나 싶었다. ^^

 

아기크기

EFW 몸무게 901g
BPD 머리직경 7.16
FL 허벅지뼈길이 4.44
AC 복부둘레 21.98
HC 머리둘레 측정안함


주수별로 표에 정리해보았다.

 

주수 16주3일
(2023-03-13)
19주1일
(2023-04-01)
21주0일
(2023-04-14)
25주3일
(2023-05-15)
EFW 태아무게 170g 314g 444g 901g
BPD 머리직경 3.70 4.82 5.14 7.16
FL 허벅지뼈길이 2.16 2.99 3.56 4.44
AC 복부둘레 11.17 14.77 17.04 21.98
HC 머리둘레 12.93   19.33  

한 달사이에 두배 넘게 늘어난 아기 몸무게

쑥쑥 잘 크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긴 한데 너무 크면 내가 나중에 힘들 것 같아서 걱정이다.

 

아가야~ 뱃속에서는 적당하게만 잘 크고,

태어나서 무럭무럭 커나가길!!

 

태아성장보고서

아가가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좀 아기가 주수에 비해서 큰편인 듯. 하위권보다는 낫지 생각하는 중.

우리 아가 다리는 짧고 머리는 크다...ㅋㅋㅋㅋㅋ 

 

 

4. 임신 25주차 진료비용

 

도곡함춘) 25주차 진료비용 52,000원
진료비 1,238

소변스틱검사 87

임당검사 146

빈혈검사 570 (백혈구,적혈구,혈색소,해마토크리트,혈소판)

입체초음파 50,000 


도곡함춘 진료비용: 52,000

 

 

 


다음날 검사결과 문자통지

 

채혈할때 검사실에서 간호사쌤이 임당 통과하면 문자통지 / 통과 못하면 문자+전화연락이 갈꺼라고 했다. 

다행히 다음날 문자가 왔고 전화연락은 없었다.

검사결과
임신성당뇨검사 [50gmGTT 88; 정상범위]
빈혈검사 [hb11.9; 낮음, 철분제복용유지]

임당통과!!

바둑이한테 바로 캡쳐보내고 교촌치킨 사서 맘편하게 치킨 뜯으면서 저녁을 먹었다.

 

목투명대 길이, 기형아검사, 피검사, 임당검사... 매번 퀘스트 무사통과해서 다행이라는 마음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