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노트

(21주)중기정밀초음파-도곡함춘/서초보건소-비타민수령 본문

치료과정 기록/임신기간 기록

(21주)중기정밀초음파-도곡함춘/서초보건소-비타민수령

★★★★☆★☆★☆★☆ 2023. 4. 14. 23:46

예약되어있던 검진일인 21주 중기정밀초음파 검사날이 되어서 병원 정기검진을 다녀왔다. 중기정밀초음파는 초기정밀초음파 검사때보다 아기의 장기 형성이나 모양에 집중해서 검사를 한다고 했다. 아기가 건강하고 이상없겠지 하는 마음으로 병원진료 받고 태교여행을 가려고 제주도 비행기 표까지 예매했는데, 혹시라도 이상이 있으면 제주도 갈 마음도 안생길 것 같아서 조금은 걱정되기도 했던 병원 방문이었다.

 

임신 6개월차(21주 0일) 도곡함춘 중기정밀초음파 / 서초보건소 비타민D 수령

 

2주 전에 도곡함춘에서 진료보고 담당쌤도 괜찮고 거리도 가까운편이라 쭉 다니기로 했다. 중기정밀초음파는 심장이랑 뇌, 장기 위주로 자세히 본다고 들었는데 진료는 한 15~20분정도 걸린 것 같다.
12주에 하는 초기정밀 초음파는 서초함춘 마진영 선생님께 받았었는데 그때는 목투명대 길이가 우리의 최대 걱정거리였다. 다행히 그때 정상범위라는 말을듣고 맘을 놓았던 기억이 있다. 그날 나는 별로 궁금하지도 않았던 성별도 알려주셨는데 도곡함춘 오고나서 성별이 반전되었다는 것. 아직까지도 바뀔수있다며 인정을 못하던 바둑이^^
 

도곡함춘

2주전이랑 같은 장소인데 그 사이에 초록이 올라와버렸다. 사진을 비교해보니 2주전에 정기검진일이 아니었지만 병원와서 진료보고 데이트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때만 해도 벚꽃이 활짝 펴서 봄이 온 것 같고 괜히 설레서 진료보고 양재천 산책하면서 데이트했었는데, 그 사이에 비가 와서 그런지 날씨가 새삼 우중충했다.

 

병원검진받고 주말에 제주도 여행가기로 해서 겸사겸사 날짜를 잡았는데 제주도는 날씨가 화창하길!!!
 
2주전 진료받던날 포스팅 ▼ (19주)서초함춘에서 도곡함춘으로 전원 / 강남차,도곡함춘,청담마리,호산

 

(19주)서초함춘에서 도곡함춘으로 전원 / 강남차,도곡함춘,청담마리,호산

지금까지 잘 다녀왔던 서초함춘은 분만을 하지 않는 병원이다. 집에서 병원 접근성이 너무너무 좋아서 정말 옮기고 싶지 않았지만 이제 옮겨야만 하는 시기. 출산을 위해서 분만병원으로 전원

polpolpoll.tistory.com

2주전이랑 같은 장소인데 그 사이에 초록이 올라와버렸다. 사진을 비교해보니 2주전에 정기검진일이 아니었지만 병원와서 진료보고 데이트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때만 해도 벚꽃이 활짝 펴서 봄이 온 것 같고 괜히 설레서 진료보고 양재천 산책하면서 데이트했었는데, 그 사이에 비가 와서 그런지 날씨가 새삼 우중충했다.
 

병원검진받고 주말에 제주도 여행가기로 해서 겸사겸사 날짜를 잡았는데 제주도는 날씨가 화창하길!!!

 
 

1. 지난번 방문(2023-04-01) 이후 증상

 
첫 태동을 느낌
4/1 태동이 안느껴져서 병원에 왔었는데 그날 진료를 보고 집에와서 가만 있으면서 생각을 해보니, 가끔 장기가 움직이나 싶은 느낌이 있었다.
4/3 뱃속에서 쑤~욱 하고 장기가 움직이는 느낌이 자꾸 들어서 그 부위에 손을 올려보았는데 '톡' 하고 치는걸 느꼈다!!!
나 혼자서만 뱃속에서 느끼는게 아니구나 싶어서 바둑이를 불러서 배에 손을 올려보라고 했다. 또 다시 '톡' 하고 치는걸 같이 느꼈다. 우리 둘이 눈이 동그래졌다. 이런게 태동이구나 싶어서 너무너무 신기했다.
 
다리건조증(임신소양증 의심)
양쪽 정강이에 빨간 반점들이 올라오고 샤워하거나 옷으로 스치기만 하면 해당부위가 너무 가려웠다. 보습제를 계속 발라주긴 했는데도 점점 반점이 늘어나는 것 같아서 고민이었다. 다행인건 치마입으면 잘 안보이는 부위라는 점.
가려운게 제일 문제라서 병원가서 의사쌤에게 여쭤보기로 했다.
 
 

2. 진료 및 처방

 
1. 혈압과 몸무게 기록 (임신 21주 0일)
최고혈압 102 mmHg
최저혈압 74 mmHg
맥박수 77 bpm
몸무게 52.1kg
 
다행히 정상범위내에 있고, 체중도 많이 늘지는 않았음. 의사쌤이 2주동안 0.7정도 늘었으니 괜찮은 것이라고 했는데 다음번 진료때까지는 한달에 2kg 증가하는 수준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혈압검사/소변검사

 
2. 소변검사 : 이상없음
21주부터는 올때마다 소변검사를 해야한다고, 스틱을 주셨다. 위 사진은 검사 전에 스틱 받아서 화장실 가는 길에 한컷.
소변묻히고 화장실 맞은편에 있는 검사실에 제출하면 된다고 하셨다.
임신전 보건소 검사때 집에서 소변보고갔더니 소변이 안나와서 고생했는데, 이번에는 다행이도 금방 소변이 나와주었다.
소변스틱 가지고 검사실에 전달했는데 간호사쌤이 보시더니 정상이라고 확인해주셨다.
 
3. 자궁경부길이 : 4.6cm (정상)
정밀초음파 보기 전에 바둑이는 잠깐 밖에서 대기하라고 하고, 나만 진료실로 들어왔는데 왜그런가 했더니 경부길이 검사 때문이었다.
임신중기부터는 경부길이도 확인해야 하는데, 질초음파로 경부길이를 잰다고 해서 정밀초음파 하기 전에 경부길이를 먼저 쟀다.
경부길이가 짧으면 묶어주거나 누워서 지내야 하는데 4.6cm면 정상범위라서 괜찮다고 하셨다.

4. 중기정밀초음파 (21주)
초음파는 한 15분정도 보았던 것 같고, 종합적으로 문제되는 부분 없이 건강하다고 했다.
아기가 너무 잘 움직이는데 태동은 많을수록 무조건 좋다고 하셨다!! 
선생님이 설명하시다가 중간에 갑자기 말을 안하셔서, 갑자기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병원 나오고 이야기했는데 바둑이도 의사쌤이 아무말 안하실때 철렁했다고... 부모마음이라는게 이런건가...?
 

중기정밀초음파 결과

EFW 태아무게 444g
BPD 머리직경 5.14
FL 허벅지뼈길이 3.56
AC 복부둘레 17.04
HC 머리둘레 19.33

주수별로 표에 정리해보았다.

주수 16주3일 (2023-03-13) 19주1일 (2023-04-01) 21주0일 (2023-04-14)
EFW 태아무게 170g 314g 444g
BPD 머리직경 3.70 4.82 5.14
FL 허벅지뼈길이 2.16 2.99 3.56
AC 복부둘레 11.17 14.77 17.04
HC 머리둘레 12.93   19.33

 
의사쌤이 화면보면서 쭉 설명해주셨는데, 다시 초음파 영상을 돌려보아도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
캡쳐도 꼼꼼하게는 못하고 일부만 그냥 올려본다.  


 

소뇌 뒷공간

 

뇌실

 

신장

장기부분들 자세히 봐주셨고, 정밀초음파라고 해서 정말 세세하게 뇌, 심장, 신장, 폐, 위 같은 부위를 꼼꼼히 봐주셨다.
심장이 4개로 나눠진것도 신기하고 혈류가 흐르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다 정상이라고 하니까 그런가보다 했다. 
 

21주 아기 손가락 / 발가락

 
아기가 뱃속에서 너무 활발하게 움직인다고 했다. 우리의 두 눈에도 손발을 마구마구 움직이는 모습이 보였다. 
그래서인지 의사쌤이 화면 캡쳐를 할때 선명하게는 보여지지 않았다. 그래도 두 눈으로 손가락 발가락 5개씩 잘 있는거 봤으니 다행이다.
 
 

 
 
눈이랑 눈동자, 양쪽 귀, 입술, 볼살 같은 것들도 보여주셨는데 사실 맨처음에 눈을 봤을때는 좀 무서웠다.
아기한테 정말정말 미안하지만 눈을보고 직소 생각이 났다. (내가 너무 나쁜 엄마인가? 아가야 미안...ㅠㅠ)
실제로는 눈을 감고있는데 눈커플이 얇아서 그렇게 보인다고 했다. 처음엔 해골같이 보여서 볼때 좀 무서웠는데 의사쌤 설명 듣고나니까 귀여운 것 같기도하고.^^

 
정밀초음파 결과 우리 아기는 이상소견이 없다고 하셨고, 궁금한점이 있냐고 하셔서 다리에 생긴 반점에 대해 여쭤보았다.
내 다리를 보시더니 임신소양증은 아닌 것 같다고. 왜그런지 물어보니까 아마 호르몬의 영향일 것 같다고 하셨다.
점점 심해지면 피부과 진료를 보라고 하셨는데 선생님이 보시기엔 곧 가라앉을 것 같다고 하셔서 지켜보기로 했다.
추가로 질문할 사항은 따로 없어서 진료는 끝이 났다.
 
 
5. 임당검사 시약 - 디아솔에스(당뇨병 진단용 의약품)
다음 정기검진은 25주차인데, 이때는 임당검사라는 것을 한다고 했다. 
간호사쌤이 초음파실에서 의사쌤 오시기 전에 미리 약을 주면서 복용법에 대해서 설명 해주셨다. 

임당검사약(디아솔에스)

 

시약 드시기 전 식사가능합니다.
시약 드신 후 완전 금식 유지 후 1시간 안에 내원해주세요. 드신 시간 잘 확인해주세요.
(물, 껌, 사탕 아무것도 안됩니다)

뭔가 공복에 이 약을 먹고 싶었고, 임당검사를 오전에 했다는 직장동료가 있어서 다음 검진일을 오전으로 잡고 싶었다.
그런데 되는 날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오후진료를 보게되었다. 다음번 임당검사를 하는날의 진료시각은 오후 3시30분.
시약 복용전에 식사가능이라니까 점심먹고 병원 내원하기 1시간 전에 알람맞춰두고 약을 복용해야겠다. 
 
다들 공포의 임당이라고 하던데 무서운건가?

임신기간중에는 호르몬 때문에 당뇨에 걸릴 수도 있다고 들은 것 같은데, 다음 번 진료때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3. 임신 21주차 진료비용

도곡함춘 진료비영수증

도곡함춘) 21주차 진료비용 25,500원
진료비 1,238
임당검사약(디아솔에스) 200
소변검사 87
정밀초음파 23,987

도곡함춘 진료비용: 25,500원
 
 




 

4. 서초보건소 - 비타민D 결핍, 종합비타민제 수령

18주에 서초보건소에서 비타민D 수치 검사를 받으러 갔었다.
서초함춘에서 9주에 했는데 그때 '부족'이라는 결과가 나왔고, 그 동안 수치에 변화가 있지 않았을까 싶어서 보건소에 비타민D 검사를 하고왔다. 
부족이라 나오고 병원에서 꾸준히 비타민D 복용해주라고 했는데, 귀찮아서 엽산이랑 철분만 잘 챙겨먹고 넘겼던 적도 있었다. 그 사이에 비타민D 수치가 부족에서 결핍에서 떨어졌다.ㅠㅠ 
 
19주 검진갔을때 수치 이야기하면서 의사쌤한테 비타민D 수치가 더 떨어졌다고 이야기하면서 집에있는 비타민D 먹어도 되는지 여쭤봤었다. 선생님이 꾸준히 먹으면 다시 늘꺼라고 성분 봐주셨고 그때부터 나우푸드 비타민제 1,000IU 하루1알씩 먹는중. 다음 번 검사때는 수치가 쑥쑥 올라갔으면 좋겠다.
 

보건소 비타민제

보건소에서 비타민D 검사결과 부족이라 영양제를 받으러 오라고 연락이 왔었는데, 평일에는 회사다니느라 시간이 없어서 못들리다가 정기검진일이 되어서야 다녀올 수 있었다.
나는 비타민D 영양제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보건소에 갔는데, 의외로 종합 영양제를 2통 주셨다.
주의사항은 종합영양제기 때문에 다른 영양제 이미 복용중이면 함량 따져서 먹으라고 하셨다는 것.
 
유효성분 바로 첫째줄에 비타민A가 보인다.
임산부는 비타민A 먹지말라고 하던데, 함량이 어느정도까지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들었던 것 같다. 그래서 비타민A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도 피하라고 해서 화장품도 피해서 쓰는중. 잘 몰라서 이 영양제는 출산하고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면 다음 검진때 가져가서 의사쌤한테 물어보고 먹던지 해야겠음.

Comments